11월 22일 공개된 '백세톡톡' 28회에서는 100세 시대 새로운 산업 트렌드인 '제론테크놀로지'에 대해 박영란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교수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지난 10월 24일부터 26일까지 대구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제론테크놀로지 행사인 '2022 제론테크놀로지 세계대회'가 열렸습니다.

ISG는 국제제론테크놀로지학회(International Society for Gerontechnology)의 영어 약자인데요. 연구자들이 한데 모여 노인 삶의 질을 개선하는 과학기술을 연구하기 위해 설립됐습니다.

현재 ISG는 1991년부터 2년마다 세계 각지를 돌면서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는데요. 올해에는 한국 대구에서 열렸으며 '기술과 삶: 인공지능 시대 100세 인생'을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번 '백세톡톡'에서는 국제제론테크놀로지학회 부회장이자 ISG 한국지부장인 박영란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교수가 직접 출연해 ISG의 활동과 국내 제론테크놀로지 산업에 대해 진단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박영란 교수는 '2022 제론테크놀로지 세계대회'와 함께 '제6회 대구 액티브시니어박람회'를 공동 개최해 시니어 산업과 문화의 시너지를 높이는데 주력했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실제로 많은 참가자들도 '2022 제론테크놀로지 세계대회'에서는 세계적인 제론테크놀로지 전문가의 수준 높은 강연과 토론을 접할 수 있었고, '제6회 대구 액티브시니어박람회'에서는 제론테크놀로지 분야의 최신 기술뿐만 아니라 시니어의 높은 관심을 받는 금융·부동산, 복지·재활에서부터, 취미·문화 용품에 이르기까지 최신 시니어 산업의 트렌드를 알 수 있어 유익했다는 평가를 내렸는데요.

무엇보다 이번 세계대회는 한국에서 열린 첫 ISG 학회인 동시에 한국의 제론테크놀로지 연구와 기업들의 현주소, 고령사회 디지털전환(DX) 도시, 고령친화산업 정책 등의 포럼을 통해 국내 제론테크놀로지의 전방위적 점검을 해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백세톡톡'에서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00세 시대 시니어들을 위한 유튜브 정보 콘텐츠 '백세톡톡'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매일경제TV가 함께 제작하고 있습니다.

'백세톡톡'의 모든 콘텐츠는 유튜브 '백세톡톡' 채널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