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미래산업·친환경·배당에 초점맞춘 ETF 6종목 신규상장

한국거래소는 삼성, 한투, 신한 및 브이아이자산운용의 ETF 6종목을 오는 15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오늘(11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상장되는 ETF는 ▲KODEX K-로봇액티브 ▲KODEX K-친환경선박액티브 ▲ACE 차세대가치주액티브 ▲FOCUS AI코리아액티브를 비롯한 액티브형 ETF 4종과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ACE 글로벌반도체 TOP4 Plus SOLACTIVE' 등 패시브형 2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KODEX K-로봇액티브'는 성장 초기 단계에 있는 국내 산업용/서비스 로봇 및 관련 부품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액티브형 ETF로, '글로벌'이 아닌 '국내' 로봇산업 기술 기업에 집중하여 투자하는 최초의 로봇 테마 ETF입니다.

'KODEX K-친환경선박액티브'는 국내 선박 관련 기업 중 경쟁력 우위에 있는 친환경 선박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액티브형 ETF로, 해상운송분야 친환경 규제 강화흐름에 수혜를 입을 수 있는 선박 제조사와 부품 기업들에 투자하는 선박관련 친환경 테마 ETF입니다.

'ACE 차세대가치주액티브'는 주식시장 내에서 경쟁우위 가치주를 선별하여 집중 투자하는 상품으로, PBR, PCR, PSR, 배당수익률 등 일반적 재무요건 분석과 함께 유·무형자산 가치 분석을 통해 성장형 가치주를 발굴합니다.

'FOCUS AI코리아액티브'는 알고리즘 전략 기반 전문 운용사 '옵투스자산운용'의 AI 포트폴리오 자문을 통해 코스피 대비 초과성과를 추구하는 액티브형 ETF이며, 'ACE 글로벌반도체TOP4 Plus SOLACTIVE'는 반도체 밸류체인을 구성하는 세부업종별 글로벌 대표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SOL 미국배당다우존스'는 10년 이상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한 미국 기업에 투자하여 매월 분배금 지급을 목표로 하는 ETF로 미국의 대표 우량 배당주에 대한 집중 투자수단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오는 15일 해당 6개 종목이 상장되면 국내시장에서 거래되는 ETF 상장 종목수는 총 637종목으로 늘어난다고 거래소는 설명했습니다.

[ 이정호 기자 / lee.jeongho@mktv.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