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이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18.6% 오른 1천50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한 4조133억으로 집계됐습니다.
당기순손실은 951억으로 적자 전환했습니다.
백화점 매출은 전년비 17.3% 증가한 7천689억 원, 영업이익은 흑자로 돌아서며 1천8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국내 백화점은 패션 상품군 매출 호조로 기존점 매출이 16.5% 증가했습니다.
마트 매출은 전년 대비 5.3% 증가한 1조5천596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비 178% 증가한 32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국내에선 21~22년 리뉴얼 13개 매출이 15.2% 증가했고, 베트남 마트는 베트남 경기 활황으로 매출이 78% 신장했습니다.
슈퍼는 점포 수 감소로 매출은 줄었지만 판관비를 절감하며 영업이익은 늘었습니다.
슈퍼의 3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7.5% 감소한 3천515억 원, 영업이익은 82% 증가한 5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커머스는 지난해 8월 진행된 거버넌스 통합 영향이 해소되고 판관비도 대폭 축소되며 85억 원의 영업적자를 축소했습니다.
컬처웍스는 엔데믹 본격화로 3분기 만에 누계 흑자로 돌아섰고, 탑건2 등 여름 성수기 대작의 흥행으로 영업이익이 흑자전환했습니다.
하
이마트는 가전 시장 침체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동반 감소했고, 홈쇼핑은 취급고는 늘었지만 상품 비중 증가로 순매출액은 감소했습니다.
한편,
롯데쇼핑의 3분기 당기순손실은 하
이마트의 손상차손에 따른 것입니다.
경기 침체 직격탄을 맞은 가전 시장 동향을 고려해 올해 3분기엔 하
이마트 영업권 등 손상차손 2천594억 원을 선제적으로 반영한 것에 따른 것입니다.
최영준
롯데쇼핑 재무본부장은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실적 바탕에는 백화점 외에도 마트, 슈퍼, 이커머스 등 전반적인 실적 회복이 있었다"며 "베트남 등 잠재력 있는 해외 매장 추가 실적 개선과 영국 오카도와 협업으로 온라인 시장에서 장기 성장 동력을 얻은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습니다.
[ 윤형섭 기자 / yhs931@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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