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판교 데이터 센터 화재에 따른 카카오 먹통 사태 현장 검사에 착수했습니다.

지난 27일부터, 금융감독원은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통신 마비 발생 후, 카카오 금융 계열사들의 비상 대응이 적절했는지에 대한 전방위 점검을 시작했습니다.

점검 결과, 카카오페이의 시스템 등에서 위규 사항이 발견돼 점검에서 검사로 전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카카오페이는 판교 데이터센터와 가산 데이터센터를 분할 운용해, 화재 등의 재해가 발생했을 때 트래픽이 자동 전환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재 당시 시스템 전원이 한꺼번에 차단돼 자동 이전이 어려워지면서 금융 서비스 지연이 장기화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 24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카카오페이가 서버를 이중화하는 과정에서 미비했다고 판단할 여지가 있다”면서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의 현장 점검에서 위규 사항이 밝혀지면 곧바로 검사로 전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페이가 재난 발생 시 비상 대응이 적절하지 못했다는 지적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금융사별 비상 대응 계획·훈련 관련 금융 당국 조치’ 자료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지난해 5월 금감원으로부터 비상 계획과 모의 훈련 운영이 불합리해 개선이 필요하다는 경영유의 통보를 받기도 했습니다.

금감원은“일부 주요 서비스에 대한 재해 복구 훈련을 포함한 비상 대응 훈련을 실시해 전자금융거래에 대한 상황별 대응 능력을 높일 수 있는 훈련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습니다.

[김우연 기자 / kim.wooyeon@mktv.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