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정~포천선' 노선도. <사진제공= 경기도>
[경기=매일경제TV] 경기도는 경기북부 양주·포천지역의 숙원인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본계획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정부의 '2019년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타 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지 2년 9개월 만입니다.

옥정~포천 광역철도는 서울도시철도 7호선의 연장선인 도봉산~포천의 2단계 사업입니다.

양주 고읍동에서 포천 군내면을 잇는 17.1km 구간에 정거장 4곳(양주 1, 포천 3), 차량기지 1곳을 설치합니다.

총사업비 1조3천370억 원 가운데 국비는 7천432억 원이 지원되고, 도는 지방비의 50%인 1천593억 원을 부담합니다.

도는 오는 2024년 사업계획 승인과 착공, 2029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 기간을 단축하고자 설계·시공 일괄입찰(Turn-key) 방식 추진을 검토 중입니다.

이를 위해 올해 말까지 입찰 방법 심의, 계약심의 등 입찰공고를 위한 사전 행정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이 사업은 당초 경제성 부족으로 추진이 어려웠으나, 양주·포천지역 주민들의 염원과 지역 국회의원들의 노력으로 2019년 1월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대상으로 선정돼 탄력을 받았습니다.

2020년 4월 기본계획 용역 착수 이후 사업계획 변경(직결→환승)에 따른 지역 주민 갈등, 사업비 증액에 따른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등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도는 철도 인프라가 전무한 포천시에 최초로 건설되는 옥정~포천 광역철도가 개통되면 지역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을 높이고, 만성적인 정체를 겪고 있는 국도 43호선의 혼잡을 완화하는 등 지역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울러 향후 경원선·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등과 연계한 수도권 간선철도망 확충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구자군 철도건설과장은 "계획 수립 과정에서 많은 난관이 있었으나, 지역주민과 국회의원의 도움, 중앙정부의 협조로 경기도가 입안한 대로 기본계획을 확정 지을 수 있었다"며 "지역의 오랜 염원이 담긴 사업인 만큼, 책임감을 갖고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구대서 기자 / mkkds@mkmon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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