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콧 모리슨 호주 연방 총리
호주 정부가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를 앞두고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둘러싼 연립여당 내 갈등을 봉합하고 '2050년 탄소제로'에 대한 원칙적 지지를 선언했다고 AP 통신이 오늘(25일) 보도했습니다.

스콧 모리슨 총리는 이날 연립여당 중 하나인 국민당 소속 5번째 장관이 내각에 참가할 것이라며 이는 2050년 탄소중립 목표에 대한 국민당의 지지를 확고히 하기 위한 합의의 일환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국민당과의 구체적인 합의 내용과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정부 계획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등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국민당이 2050년 탄소중립을 원칙적으로 지지하기로 한 것은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COP26에 호주의 야심 찬 온실가스 감축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힌 모리슨 총리에게 돌파구를 열어준 것으로 풀이됩니다.

농촌지역을 지지기반으로 둔 국민당은 최근 점점 화석연료 업계를 대변하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2050년 탄소중립 목표가 세계 최대 석탄·LNG 수출국 중 하나인 호주의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라며 반대 목소리를 내왔습니다.

호주는 파리 기후협약에서 제시한 목표 외에 온실가스 배출을 추가고 감축하는 계획을 내놓지 않아 국제사회의 눈총을 받아왔습니다.

모리슨 총리도 처음에는 COP26 불참 의사를 밝혔으나 국제사회의 압력이 이어지자 참석하는 것으로 입장을 바꿨습니다.

그러나 야당은 물론 연립여당 내에서도 여전히 2050년 탄소중립에 대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어 호주 정부가 얼마나 강력한 온실가스 감축 계획을 내놓을지 주목됩니다.

석유가 풍부한 퀸즐랜드주 출신 상원의원인 국민당 매트 카나번 의원은 "이것이 호주를 위해 옳은 방향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탄소 배출을 완전히 없앨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환상"이라며 "탄소중립은 실패로 끝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임정화 인턴기자 / limjh@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