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53회 임시회 4차 본회의에서 경기도 3차 추가경정안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수원=매일경제TV] 최근 논란인 성남시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수사에 100%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재명 지사는 오늘(15일) 경기도의회 본회의에서 "제가 입장할 때 국민의힘 의원님들이 공식적으로 여러 말씀을 해 예의상 조금만 말씀드리겠다"며 "성남시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저한테 사퇴해라, 수사해라 하는데 수사하는 것에 100% 동의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제가 알기론 이미 수사를 몇 번 했다. 했는데 또 요구하면 저야 100% 찬성이다"고 덧붙였습니다.

경기도 3차 추경안 심사를 위해 열린 이 자리에서 이 지사는 "대장동은 워낙 이권이 많고, 수익이 높은 사업으로 예상돼 원래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하고 있었다"며 "국민의힘의 전신인 당시 새누리당의 신 모 국회의원께서 국정감사에서 LH 사장으로 하여금 사업을 포기하게 압력을 넣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의원 동생이 뇌물을 억 단위로 받았고, 그 외에도 LH 출신 임원들 등에게 수십억 원의 뇌물을 공여해 결국 LH가 포기하면서 민간개발이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지사는 "당시 로비했던 사람들이 당연히 자기들이 개발할 줄 알고 허가도 안 받고 땅을 샀는데 제가 예상을 뒤엎고 당선되면서 그분들이 혼란에 빠진 것 같다"며 "당선 후 공공개발을 하기로 했고, 당시 국민의힘 소속 다수 의원들이 극렬하게 반대했지만 도시개발공사를 만들어 사업 주체로 해 성남시에 최소한 5000억 원의 순이익을 최우선으로 보장한다는 조건을 달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모든 비용은 민간 컨소시엄이 부담했고, 성남시는 오로지 인허가권만 행사했다"며 "선순위로 1822억 상당의 임대주택 부지를 무상으로 받고. 성남시 1공단 2700억 정도가 소요되는 그 공단조성사업을 무상으로 해 주는 조건이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사업 시행 도중 보니깐 땅값이 올라 너무 많은 이익이 귀속되는 것 같다 여겨져 1000억을 추가로 부담시키라고 했다"며 "사업자들이 인근 기반시설 공사를 하도록 제가 검토하고 요구해 결국 그분들이 920억 원 상당의 터널, 배수지, 진입로 공사 등을 하는 데 동의했고 제가 인가조건을 바꿔서 추가로 920억 원을 부담시켰다. 반대로 얘기하면 그 민간사업자 이익이 920억 원이 줄어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이재명 지사는 민간투자자의 이익에 관여하면 안되는 건 상식이라면서 "국민의힘 위원들이 자기 선배 국회의원이 한 일을 잘 모르는 것 같은데 한 번 더 알아보라"고 말했습니다.

이 지사는 발언 도중 허위사실을 말하지 말라는 한 국민의힘 도의원의 발언에 "허위사실이라고 말하는 것 자체가 허위사실 공표다. 뭐가 허위냐. 정확하게 말해 보라"며 되받아쳤습니다.

앞서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은 오늘 오전 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이라는 욕망에 사로잡혀 여론을 호도하고 국민을 속이는 이 지사를 더 이상 지도자로 인정할 수 없다"며 "화천대유 특혜 의혹을 즉각 수사하라"고 요구했습니다.

[한웅희 기자 / mkhlight@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