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구현모 KT 대표이사(오른쪽)와 권광석 우리은행장이 MOU를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KT 제공]

KT가 주재한 인공지능(AI) 산학연에 우리은행이 합류했습니다.

KT, 현대중공업그룹, 한국과학기술원 (KAIST), 한양대학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LG전자, LG유플러스, 한국투자증권, 동원그룹이 힘을 합친 AI 원팀(AI One Team)에 우리은행이 가세한 겁니다.

지난해 들어온 한국투자증권에 이어 은행권 최초로 우리은행이 합류하며 금융영역에서의 AI 연구가 본격화할 예정입니다.

KT는 오늘(20일) 우리은행과 '대한민국 인공지능(AI) 1등 국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습니다.

협약식에는 AI 원팀을 대표해 구현모 KT 대표이사, 송재호 AI/DX융합사업부문장, 권광석 우리은행장, 조병규 경영기획그룹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우리은행은 초 개인화 마케팅, 개인맞춤형 상품 등 AI를 활용한 맞춤형 금융 서비스들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또 지능화된 대화형 서비스, 딥러닝 금융 서비스와 같은 언택트 금융 서비스에도 AI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구현모 KT 대표이사는 "디지털금융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우리은행이 합류하면서 AI원팀의 생태계 확장과 사업 협력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권광석 우리은행장은 "AI 기술 발달로 과거에는 상상도 못했던 일들이 현실이 돼가고 있다"라며 "우리은행은 국내 금융산업의 AI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이예린 기자 / yrl@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