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이 오늘(19일) 취임을 앞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축하 서한을 보내고 한미동맹 강화와 양국 경제협력 확대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허 회장은 서한에서 "바이든 대통령 취임은 미국민뿐만 아니라 세계시민에게도 새로운 날의 시작"이라며 "국제협력 질서 재건으로 코로나19 위기를 국제사회가 함께 극복할 수 있는 역전의 계기가 마련됐다"고 밝혔습니다,

허 회장은 한미동맹과 관련해선 "한국은 동맹의 가치를 알린 표석"이라며 "바이든 대통령이 과거 상원 외교위원회 위원장과 부통령을 역임할 시 동맹관계를 중시한 것을 고려하면 한미동맹은 더 높은 차원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양국 경제협력에 대해선 "1천200여 개 한국과 미국 기업들이 서로의 나라에서 일자리 창출과 혁신의 주체로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며 "투자 활동을 저해하는 일방적 무역 정책과 제도를 개선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아울러 지난 몇 년간 훼손됐던 자유무역과 다자주의 질서를 회복하고, 시장경제 원칙에 충실한 경제교류 원칙을 복구해 줄 것도 요청했습니다.

허 회장은 "글로벌 밸류체인(GVC)의 핵심 주체인 한국 경제계도 자유무역 확대와 신흥국 경제발전 지원의 중추적 파트너로 활약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전경련 관계자는 "이번 서한은 미국 새 정부와 발전적 한미경제 관계 설정을 위한 출발점"이라며 "이를 위해 허 회장의 연내 방미, 한국 집단소송제 도입과 관련한 미국 사례 공동연구 등 협력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권영하 인턴기자 / youngha@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