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내일(18일) 오전 10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100분간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집권 5년차 국정 방향을 설명합니다.

문 대통령은 회견 전날인 오늘(17일) 공식 일정을 잡지 않고 각 분야 이슈를 면밀히 점검하는 등 회견 준비에 진력했습니다.

특히 이번 회견은 사상 첫 온·오프라인 병행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현장 참석 기자의 수를 20명으로 제한하고 나머지 100명은 화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청와대 실무진은 네 차례에 걸쳐 리허설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회견은 사전 각본 없이 문 대통령과 기자들이 방역·사회 분야, 정치·경제 분야, 외교·안보 분야로 나눠 자유롭게 질의응답을 주고받는 형식으로 열립니다.

어떤 질문이 나올지 알 수 없다는 점에서 답변을 준비하는 문 대통령은 물론 참모진 전체의 긴장감도 고조되는 분위기입니다.

정치권에서는 우선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특별사면 문제에 관해 질문이 나올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문 대통령이 어떤 답변을 내놓을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국정 지지율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 문 대통령이 어떤 해법을 제시할지도 주목됩니다.

또 코로나19 방역·경제회복 방안, 검찰 등 권력기관 개혁 후속조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 방안, 경색된 한일관계 해법 등에 질문의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재작년 기자회견 당시에는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이 제기한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논란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문 대통령이 6초가량 입을 떼지 않고 한 곳을 응시하면서 생각을 정리한 뒤에야 답변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