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최근 라임펀드와 옵티머스펀드 등 사모펀드들의 대규모 환매 중단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금융소비자들의 피해가 극심해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피싱'이나 '스미싱'도 기승을 부리면서 소비자들이 금융사기에 노출될 위험도 커지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증권업계에서는 금융소비자의 권리 보호 방안을 모색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송복규 기자입니다.
【 기자 】
지난해 라임자산운용의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 이후 사모펀드들의 환매 중단이 줄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가장 피해가 극심한 것은 운용사나 증권사도 아닌 금융소비자들.
산업 구조가 금융사 중심으로 형성된 탓에 소비자들은 투자금을 회수하기조차 어려운 실정입니다.
▶ 인터뷰(☎) : 김득의 / 금융정의연대 대표
- "산업 구조가 금융사 중심이고, (금융사와 금융소비자 사이에) 근본적인 비대칭이 존재하기 때문에…국회의원들도 소비자 관점에서 법안을 마련해줘야 하지 않을까…"
거기에 '피싱'이나 '스미싱' 등 금융사기도 소비자들을 위협하기 일쑤입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이후 비대면 금융거래가 활발해지면서 금융사기에 노출될 위험이 더 높아졌습니다.
상황이 이렇자 증권업계에서는 금융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 인터뷰 : 이진국 / 하나금융투자 대표이사
- "비대면 교류가 가능한 '언택트' 시대에는 금융소비자를 중심으로 시장의 변화가 이뤄질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금융소비자 보호라는 안정적인 기반을 확실하게 구축해야합니다."
금융소비자보호 방안으로는 금융사와 소비자 사이의 신뢰 확보가 꼽혔습니다.
소비자 보호 관점에서 금융상품을 제조하고, 판매 행위도 고객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설명입니다.
이외에도 고령층 등 디지털취약계층과 사각지대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 인터뷰 : 정희수 / 하나금융연구소 팀장
- "금융소비자와 금융사 사이의 정보 공유가 중요합니다. 비대면 채널을 활성화에 따른 소비자보호의 사각지대는 금융사뿐만 아니라 금융당국도 더 고민을 해서…."
업계에서 최초로 금융소비자 보호에 대한 논의가 나온 만큼, 실
효성까지 갖춘 방안이 마련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매일경제TV 송복규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