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스트에게 듣는다! 자동차, 서프라이즈는 계속된다!
Q. 현대차, 실적 기대치 상회했던 비결은?
A. 1,200원 턱밑까지 올랐던 원/달러 환율 효과
A. 중국 제외한 글로벌 판매 호조 영향
A. 판매 대수로는 중국 영향으로 감소했지만 실제 손익은 달라
Q. 전기차 판매 확대로 인한 실적 영향은?
A. 전기차는 아직 적자 중…판매 늘어날수록 손실 발생
A. 그러나 환경규제 충족 위해 꼭 필요한 차종
A. 환율과 글로벌 판매 양호로 실적 전망 긍정적
A. 중국이나 유럽 쪽 신차 전망 하향 조정되는 추세
A. 현대·기아차, 부진 터널 벗어나는 첫 해로 시장과 다른 흐름
A. 작년 기저 효과로 하반기에 증익 폭 상당히 돋보일 것
Q. 현대차 노조 파업, 생산과 실적 영향은?
A. 연례행사 같은 파업…장기화 여부가 중요
A. 이번 파업 길지 않을 것…실적 차질 영향 추정 어려워
Q. 기아차 '어닝 서프라이즈' 배경은?
A. 긍정적 환율 효과와 텔루라이드·쏘울의 미국 시장 흥행
A. K7의 국내 판매 호조도 실적에 영향
Q. 기아차, 모멘텀 다소 둔화 전망…왜?
A. 주요 신차가 미국 시장에 2종 모두 투입 완료
A. 인센티브 하락과 판매·생산 법인의 수익성 모두 개선
A. 현대차 신차의 미국 시장 투입으로 경쟁 우려감
A. 인도 공장 신규 가동으로 비용 부담 존재
A. 하반기는 서프라이즈 보다는 상반기 흐름 연장 전망
Q. 기아차, 인도 시장 성과가 변수 되나?
A. 인도 시장, 작년까지 고성장 후 올해들어 판매 감소
A. 여전히 잠재력 높지만 불확실성 요인이 생긴 상황
A. 셀토스 연간 30만대 체제 갖출 예정…시장 수요 받쳐줘야
Q. 현대모비스도 '어닝 서프라이즈'…호실적 기여한 부문은?
A. 부품 부문, 중국 시장 부진에도 증익 기록
A. 국내 부품사는 중국 안 되면 다 안된다는 고정관념 탈피
A. 부품사의 화두는 기술력을 통해 수요 둔화를 극복하는 것
A. 현대모비스, 전장 부품과 전기차 관련 부품에 특화
Q. 현대모비스, 하반기에 주가 매력도 더 높아지나?
A. 2020년 배출가스 규제 강화 앞두고 전기차 생산 늘 것
A. 모비스의 전동화 부문 매출 성장이 이런 구조 변화에 기인
A. 핵심 부품 비중 확대와 이를 통한 마진율 상승 기대
A. 물량 감소해도 고부가가치 제품군 통해 매출과 이익 증가
유진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이재일 자동차 애널리스트 by 매일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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