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합작법인 베이징현대
中상하이서 미디어 프리뷰 행사
현지 취재진 100여명 몰려 관심
첫 中전용 전기차 일렉시오 공개
현지 사업 재도약 의지 드러내
“CATL 등 현지업체와도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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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의 중국 합작법인인 베이징현대가 22일 상하이 황푸구 스튜디오88스페이스에서 ‘중국 신형 전기차 미디어 프리뷰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베이징현대의 첫 번째 중국 전용 전기차인 ‘일렉시오’가 공개됐다. [사진 = 베이징현대] |
현대자동차가 중국 전용으로 개발한 신형 전기차를 앞세워 중국 전기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인 중국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밝힌 셈이다.
22일 베이징현대는 중국 기자단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하이 황푸구 스튜디오88스페이스에서 ‘중국 신형 전기차 미디어 프리뷰 행사’를 개최하고 준중형급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일렉시오(ELEXIO)’를 처음 선보였다.
오익균
현대차 중국권역본부장(부사장) 겸 베이징현대 총경리는 “일렉시오는 베이징현대가 개발한 첫 번째 중국 전용 전기차일 뿐 아니라, 본격적인 신에너지차 행보를 전개하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며 “베이징현대는 2027년까지 중국 시장에 최적화된 6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베이징현대는 올해 하반기 일렉시오를 정식 출시할 예정이며 내년에 두 번째 중국 전용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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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익균 현대차 중국권역본부장(부사장) 겸 베이징현대 총경리 |
오 부사장은 “중국의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지난해 1000만대를 넘어서며 전 세계 자동차 산업의 지능화·스마트화를 이끌고 있다”며 “베이징현대는 중국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는 데 방점을 두고 개발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그는 “배터리 업체 CATL, 자율주행 스타트업 하오모 등과 협력하는 등 중국 기업과의 협력도 확대하는 중”이라며 “중국 시장에서 얻은 솔루션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으로의 수출을 확대하는 계획도 수립했다”고 덧붙였다.
베이징현대는 한때 중국 시장에서 연 100만대 이상을 판매하는 등 인기를 끌었지만 사드 사태 이후 판매량이 급격히 줄어 지난해에는 판매량이 14만3500대에 그쳤다.
하지만
현대차는 지난해 말 중국 현지 합작사인 베이징자동차(BAIC)와 베이징현대에 80억위안(약 1조5500억원)을 공동 투자하기로 결정하는 등 중국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날 베이징현대는 취재진에게 사진 촬영을 하지 않는 것을 전제로 연보라색과 흰색 두 가지 색상의 일렉시오를 공개했다.
외관 디자인은 기존
현대차의 전기차 ‘아이오닉’ 시리즈를 연상케 하면서도 헤드램프 등에 변화를 주며 중국 소비자들의 취향을 반영했다.
현장에서 만난 한 중국 매체 소속 기자는 “디자인상으로는 중국 젊은 층에게 호응을 얻을 것 같다”고 평가했다.
반면 한 중국 1인 미디어 운영자는 “차량 가격을 공개하지 않았는데 결국 얼마에 출시되는지가 판매량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중국 기자는 “내부 인테리어를 공개하지 않아 상세한 평가를 내리기 어렵다”고 전했다.
[상하이 = 송광섭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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