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명 사망한 전기차 사고…中 자율주행 기능, 안전교육 필요성 제기

가드레일 충돌 후 폭발 사고로 전기차가 전소한 모습. [사진 출처 = 웨이보 캡처]
중국에서 샤오미 전기차에 타고 있던 여대생 3명이 숨진 사고 이후, 자율주행 보조 기능과 관련해 안전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7일 홍콩명보 등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밤 10시 44분께 안후이성의 한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운전자는 대학 동창 2명을 태운 채 샤오미 SU7 전기차를 몰고 퉁링 구간을 지나고 있었다.


당시 이 구간은 공사로 인해 차로 일부가 폐쇄된 상태였다.

장애물을 감지한 차량은 알림을 울렸고 속도를 줄였다.

이에 운전자도 수동으로 차량을 감속했지만 결국 가드레일과 충돌했다.


장애물 경고음이 울린 뒤 충돌까지 걸린 시간은 2초에 불과했다.

사고 전 차량은 시속 116㎞로 달리고 있었고 자율주행 보조 기능(NOA)을 작동시킨 상태였다.

사고 직후 차량 배터리가 폭발하며 차체에 불이 붙었고 3명 전원이 사망했다.


샤오미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중국 고속도로에 자율주행 보조 기능 경고등이 등장한 모습. [사진 출처 = 바이두 캡처]
이후 사고 구간에는 ‘전방 터널, 자율주행 보조 시스템 사용 시 주의’ 경고등이 등장했다.

이 밖에도 현지 네티즌들은 이 고속도로에 “운전자는 스마트 운전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안전이 제일입니다” 등의 문구가 적힌 LED 경고등과 표지판이 생겼다며 이를 공유했다.


이 사건을 두고 중국의 자동차 업계는 그동안 스마트 드라이빙 기능 경쟁으로 인해 안전 문제가 소홀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 주행 보조 기술이 아무리 발전하더라도 그 본질은 보조 운전이지, 자율주행이나 무인 운전은 아니”라며 “주관 부처와 차량 제조사 등 모두가 스마트 운전의 기술 표준과 안전 운전 규범에 대한 교육을 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 사고와 관련해 레이쥔 샤오미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월 웨이보에 “매우 무거운 마음을 느낀다”며 “그들의 가족에게 가장 깊은 애도와 진심 어린 위로를 표한다”고 전했다.

또 사고 조사에 적극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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