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왜 할머니 옷을 입고 다녀?”…요즘 20대 여성들, 눈꽃 수 놓인 카디건에 푹

화려한 색감·패턴 겨울옷 대세
‘노르딕’ 검색량 9.4배 급증

헤지스 노르딕 가디건. [사진=LF]
올겨울 ‘그랜마코어’ ‘그랜파코어’로 불리는 빈티지 룩이 전성기를 맞고 있다.

다채로운 패턴의 니트과 헐렁한 카디건, 코듀로이 팬츠 등 할머니와 할아버지 옷장이 떠오르는 복고풍 패션을 말한다.


지난해 겨울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올드 머니 룩’과 올가을 ‘드뮤어 룩’이 유행을 주도했다면, 이번 겨울에는 따뜻한 감성의 노르딕(북유럽) 니트 등이 급부상하는 모습이다.


1일 패션업계에 따르면 북유럽과 캐나다 감성의 직물 패턴이 들어간 겨울 의류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고 있다.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에 따르면 지난달 ‘노르딕’ 키워드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9.4배 급증했다.

여성 패션 플랫폼 W컨셉과 29CM, 지그재그 등에서도 약 4~5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노르딕 패션은 노르웨이·핀란드 등 추운 북유럽 국가의 겨울 자연 경관에서 영감을 얻은 눈꽃, 순록, 나무 등의 수공예 무늬를 특징으로 한다.


패션 브랜드들도 과거부터 활용해온 노르딕 패턴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제품을 대거 선보이며 다양한 연령대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LF의 대표 캐주얼 브랜드 헤지스는 최근 선보인 노르딕 패턴 제품들의 경우 20~40대 구매 비중이 높다고 설명했다.

특히 빈티지한 느낌의 ‘페어 아일’ 조끼는 2040 비중이 약 7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헤지스의 겨울 시즌 주력 상품인 ‘울 패턴 니트 라인’ 중에서도 노르딕 패턴 니트는 전년 대비 약 60%의 매출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젊은 층이 즐겨 입는 캐주얼 브랜드 ‘던스트’의 ‘니트 베스트’도 패턴이 없는 단색 제품보다 높은 판매율을 보이며 주요 사이즈가 품절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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