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에 착 맞는 트랙터…LS엠트론 수출전략 상품, 올해 GD 최고 디자인으로 뽑혀

농용트랙터 MT2 시리즈
한국디자인진흥원 선정
우수디자인 GD 대통령상
17일까지 코엑스 디자인코리아 전시

LS엠트론이 미국 수출용으로 개발한 농용 트랙터 MT2가 코엑스에서 열린 디자인코리아2024에서 전시되고 있다.

이한나 기자

LS엠트론이 미국 수출용으로 개발한 농용 트랙터 MT2 시리즈가 올해 최고상인 대통령상의 영광을 안았다.

날렵한 디자인에 인체 공학적 요소를 가미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국디자인진흥원(KIDP)이 국내 최고 권위의 디자인 시상제도인 ‘제40회 우수 디자인(GD)’상품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선정작품들은 17일까지 코엑스 D홀에서 열리는 ’디자인코리아 2024‘에서 모여 일반인들에게 공개됐다.


지난 1985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GD 상품선정은 국가 디자인 경쟁력을 높이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우수한 디자인의 상품에 정부가 인증한 ’GD마크‘를 부여하는 제도다.

올해 GD 상품선정에 총 1056점이,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에는 총 6406점의 작품이 출품돼 온라인 접수를 시작한 이래 가장 많이 접수됐다.


수상작은 온라인 심사, 현물심사, 발표심사 등 3단계를 거치고 수상 후보에 대한 대국민 참여 심사와 공개 검증을 거쳐 최종 뽑혔다.


우수디자인(GD)상품선정은 대통령상 1점, 국무총리상 2점을 포함한 80점의 상격 수상 작품과 272점의 선정 작품이 결정됐다.

국무총리상을 받은 ‘LG 55인치 투명 올레드 모듈러 사이니지’는 화면 너머가 보이는 투명 디스플레이로 박물관이나 호텔 등 어떤 공간에도 자연스럽게 어울려 공간 활용도가 높은 제품이다.


LG전자의 투명 올레드 모듈러 사이니지 적용 이미지 LG전자
이 밖에도 최근 건축물 고급화 추세에 맞춰 개발된 소재(material)도 수상작에 선정됐다.

우수상(은상)에 선정된 유앤어스의 ‘무니끄 짜임 시리즈’가 대표적이다.


2024 우수디자인GD 우수상(은상)에 선정된 유앤어스의 ‘무니끄 짜임 시리즈’ 유앤어스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는 디자인 전 분야를 대상으로 공모하는 국내 최고의 권위의 콘셉트 디자인상이다.

전 세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공정한 제도를 통해 미래를 선도할 디자인 콘셉트와 혁신의 개념을 발굴하고 글로벌 차세대 디자이너의 등용문 역할을 한다.

올해 대통령상 1점, 국무총리상 5점을 포함한 80점의 상격 수상 작품과 493점의 특선, 882점의 입선 작품이 결정됐다.


대통령상은 한글 의성어를 캐릭터로 표현한 학습형 동화책인 ‘한글농장’이 수상했다.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해서 우리에게 친근한 동물의 표정과 울음소리를 한글 의성어로 표현해 만든 캐릭터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해서 외국인들도 흥미롭게 한글을 배울 수 있도록 기획됐다.


2024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대통령상을 받은 ‘한글농장’은 한글 의성어를 캐릭터로 표현한 학습형 동화책이다.

한국디자인진흥원

윤상흠 한국디자인진흥원장은 “매년 다양한 분야에서 배출되는 다채로운 출품작을 통해 한국 디자인의 잠재력을 가늠할 수 있다”며 “적극적인 사후 관리를 통해 우수한 디자인 상품의 판로개척과 디자인 아이디어의 사업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모전 수상작들은 코엑스 D홀에서 열린 ‘디자인코리아 2024’ 행사장에서 17일까지 만나볼 수 있다.

또 한국디자인진흥원 GD사이트(https://award.kidp.or.kr)에서 수상작에 대한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