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내년 1월 인도 시장에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크레타 EV'를 출시한다고 오늘(20일) 밝혔습니다.

크레타 EV는 지난 2015년 출시된 현대차의 첫 인도 전략 SUV인 크레타의 전기차 모델입니다.

인도 첸나이 공장이 1998년 생산을 시작한 이후 처음으로 현지에서 생산하는 전기차입니다.

현대차는 크레타 EV 출시와 함께 인도 전기차 시장 선점을 위한 전동화 사업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입니다.

크레타 EV를 포함해 2030년까지 5개 전기차 모델을 인도 시장에 투입할 예정입니다.

현대차는 인도 시장 진출 초기 i10, 쌍트로와 같은 경·소형 차량을 주력 차종으로 내세워 현지 판매에 나섰습니다.

쌍트로는 첫 현지 전략 차종으로 '인도 국민 경차'로 불릴 만큼 인기를 끌어 현대차는 진출 첫해부터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후 현대차는 인도 자동차 시장 확장과 다변화한 인도 수요에 맞춰 2015년 7월 현지 전략 소형 SUV 모델 크레타를 내놨습니다.


대가족 문화를 반영한 보다 넓은 뒷좌석 공간, 열악한 도로 상황을 고려해 높인 최저 지상고, 실내 공기청정기 탑재 등 현지 맞춤형으로 개발됐습니다.

그 결과 크레타는 출시 후 3개월 연속 인도 전체 SUV 월 판매 1위에 올랐고 출시 첫해 4만888대 팔리며 '2016 인도 올해의 차'로도 선정됐습니다.

지난해 인도 시장 SUV 판매 대수는 전체 판매량의 절반이 넘는 36만854대를 기록했습니다.

이 가운데 크레타와 알카자르, 엑스터 등 3개 차종이 22만6천155대 팔렸습니다.

지난 4월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인도를 방문해 타운홀 미팅을 갖고 현지 임직원들과 중장기 전략을 논의했습니다.

현대차는 인도 시장에서 판매 호조를 이어가기 위해 100만대 생산체제·전동화 생태계 구축 등 2030 중장기 전략도 수립 중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다양해진 SUV 라인업이 인도 시장 판매 호조로 이어졌다"며 "인도 자동차 시장 판매 '톱 티어'의 입지를 단단히 굳히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윤형섭 기자 / yhs931@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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