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TV 극찬기업] '24일 방영‘…부품 조달 플랫폼|ESS 시장의 새로운 표준|고전압 시험설비

7월 24일 (수) 우수한 제품, 뛰어난 기술력을 소개하는 [극찬기업] 100회에서는 ㈜한국미스미, 스탠다드에너지㈜, ㈜온테크를 만나봤습니다.

3D 데이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견적을 알아볼 수 있고 주문까지 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한 ㈜한국미스미를 소개합니다.

기업의 가공품 조달 AI 혁신 플랫폼은 3D 설계부터 발주까지 약 18시간을 감축할 수 있고 기존 방식 대비 약 80% 이상 시간 감축이 가능합니다.

웹 플랫폼을 통해 3D 파일만 가지고 견적과 가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2D 작업에 대한 공수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D 도면 작도와 견적 산출에 소요되는 시간을 생략해 부품 조달에 걸리는 시간을 줄였으며, AI 플랫폼으로 주문이 들어오면 주문량에 상관없이 납품일을 맞출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 주문 시 제품 번호가 자동 생성돼 다시 주문할 땐 기성품처럼 손쉽게 주문할 수 있고 자세 부품 제조는 물론 타사 부품 유통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품질 제조 부품을 국내외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부품 조달의 비효율성을 해소하기 위한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스탠다드에너지(주)는 세계 최초로 ESS에 특화된 안전성과 장수명성이 뛰어난 바나듐 이온 배터리 개발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기업의 배터리는 리튬을 이용한 기존의 배터리와 달리 바나듐과 물 기반의 전해액을 사용해 발화 위험성을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배터리에 대한 확고한 이념과 끈질긴 연구를 통해 배터리의 핵심 소재부터 소프트웨어, 시스템 제어장치까지 모든 부분을 개발했습니다. 성능 저하 없이 배터리의 수명이 어느 정도까지 유지되는지 확인하기 위한 충, 방전 테스트를 통해 10만 회 이상 반복 충, 방전이 이뤄졌음에도 성능 저하 없이 사용할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또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우해 배터리 일부가 파손되더라도 파손되기 전과 같이 전력 공급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고 합니다.

상황에 따라 각 제품의 요구 성능에 맞는 맞춤형 분리막 제작이 가능하고 똑같은 품질로 분리막 양산 설비가 가능하도록 기기 또한 자체적으로 개발했습니다.

기업의 바나듐 이온 배터리는 소재부터 완제품까지 전 과정 자체 생산하고 있어 높은 생산성과 품질을 자랑합니다.

이런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ESS 시장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고 더 성능이 뛰어난 배터리를 만들기 위해 도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초고압 교류 송전 설비의 단점을 보완한 국내 대형 고압 직류 시험설비를 선보여 화제가 된 ㈜온테크는 고전압 시험설비 공급 설치를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형 장비 약 10종을 포함해 장비 수리에 필요한 부품까지 다양한 전문 장비와 부품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품 성능실험을 위해서는 해외 시험 인증을 받아야 했는데 이런 불편을 해소하고자 세계적 수준의 시험설비를 국내에 구축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고전압 시험 장비의 국내 도입으로 검사에 드는 시간과 비용이 크게 줄었으며, 현재 국내 기업은 물론 한국전력연구원 등에 세계 최고 수준의 시험설비를 공급, 설치하는 등 국내 고압직류기술분야에서 뛰어난 기술력과 능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고전압 시험에 필요한 다양한 컨설팅과 엔지니어링을 비롯해 장비 설치 이전, 장비 보완수정 등 차별화된 기술력을 보유 중입니다.

고전압 시험설비에 대한 열정으로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기술지원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대한민국 경제를 지탱하는 강소기업들을 소개하는 [극찬기업]

매주 수요일 오후 6시 30분에 방영되는 극찬기업의 모든 콘텐츠는 매일경제TV 유튜브 채널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