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현황판에 코스피, 원달러 환율이 표시돼 있다.

[사진 출처=연합뉴스]

지난해 개인 투자자들의 관심이 2차전지주에 쏠렸었지만 정작 2차전지주로 수익은 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은 2차전지주 주가가 급상승했던 시기보다 오히려 올해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으로 인한 랠리 장세에서 더 큰 수익을 냈다.


16일 매일경제 의뢰에 따라 NH투자증권이 자사 개인 고객 계좌를 분석한 바에 따르면 지난해 7월 국내 주식 수익률은 -1.34%에 그쳤다.

당시 코스피가 7월 한 달 동안 2.66% 상승한 것에 비해 한참 못 미치는 성적표다.


이번 분석은 해당 기간에 평균잔액 10만원 이상을 보유한 개인 계좌 현황을 집계한 것으로 약 250만 계좌가 대상이다.

수익률은 해당 기간에 보유했거나 매수·매도한 주식을 모두 포함해 집계했다.


지난해 7월은 2차전지주가 유망한 투자처로 본격 떠오른 시기다.

이 시기 성별과 나이를 불문하고 개인 투자자는 POSCO홀딩스를 가장 많이 순매수했다.

이 밖에도 LG에너지솔루션, LG화학, 엘앤에프, 포스코퓨처엠 등 2차전지 관련주가 순매수 상위 10개 종목에 속해있었다.


주요 2차전지주 10개를 모은 ‘KRX 2차전지 TOP10 지수’는 지난해 7월 한 달 간 무려 22.14% 올랐다.

그럼에도 개인 투자 성적표는 마이너스에 머물렀다.


8월에도 개인의 2차전지 매수세는 계속됐다.

다만 이 시기 코스피가 2.9% 하락하고 2차전지 지수도 10.18% 급락했다.

개인의 투자 수익률도 -2.19%로 전달에 비해 더 떨어졌다.


다만 남성의 경우 8월 POSCO홀딩스보다 삼성전자를 더 많이 매수하면서 수익률이 -2%에 그쳤다.

POSCO홀딩스를 가장 많이 순매수한 여성의 수익률은 같은 달 -2.36%로 남성보다 더 낮았다.


이 시기 개인의 주식 회전율도 높았다.

7월에는 6.4% 8월은 5.2%를 기록했다.

회전율은 일평잔 2배 대비 약정 금액의 비율을 나타낸 것으로, 회전율이 높을수록 활발한 매매가 이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의 국내 주식 투자 수익률은 2차전지 장세가 펼쳐질 때보다 올해 들어 정부가 추진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주목받은 시기에 더 높았다.

지난 2월 본격적인 랠리가 시작되며 코스피가 5.82% 상승했다.

이 시기 개인의 투자 수익률도 3.5%로 전달 마이너스에서 반등에 성공했다.

지난달 코스피가 3.95% 상승하는 동안 개인 수익률도 3.46%를 기록했다.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크게 오른 종목을 매도하면서 차익을 실현한 걸로 보인다.

개인은 2월 현대차를 가장 많이 순매도했다.

당시 현대차는 한 달 사이 28.73% 올랐다.

지난달에도 개인은 한 달 사이 12% 넘게 오른 삼성전자를 가장 많이 팔아치웠다.


반면 개인이 2~3월 네이버를 가장 많이 순매수한 영향으로 투자 수익률이 코스피를 밑돌았다.

네이버 주가는 두 달 동안 6.53% 하락했다.


한편 지난해 2차전지 장세에선 회전율이 낮을수록 수익률도 낮았지만 올해 밸류업 장세에서는 회전율이 낮을수록 수익률이 더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7월 19세 미만 개인의 회전율은 3.45%로 전 연령대 중 가장 낮았고 수익률도 -1.6%로 가장 낮았다.

지난달에도 19세 미만의 회전율이 4.16%로 가장 낮았는데 수익률은 5.06%로 가장 높았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