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1조원 규모 PF 약정식 체결

22일(수)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세더 호텔에서 진행된 PF 약정 체결식 / 왼쪽에서 5번째 대우건설 토목사업본부장 김용해 전무와 KB국민은행, KDB산업은행, 우리은행 등 금융권 주요 관계자들[사진 대우건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의 대표건설사인 대우건설은 어제(22일) 서울시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호텔에서 1조370억 원 규모의 프로젝트금융(PF) 약정 체결식을 개최했다고 오늘(23일) 밝혔습니다.

이번 PF는 금융주선기관인 KB국민은행과 한국산업은행, 우리은행을 비롯 재무출자자·대주단으로서 KDB인프라자산운용,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 등 18개 금융기관과 비재무출자자 11개사의 대표로서 대우건설이 참석했습니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은 대우건설이 사업주간사로 참여하고 있는 올해 최대규모 랜드마크 도로사업으로, 성북구 석관동 월릉교에서 강남구 청담동 영동대교 남단까지 연장 10.1km 구간에 왕복 4차로 대심도 터널 건설공사입니다.

2024년 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9년 개통 예정입니다.

서울 동북권역과 강남권역을 직결하는 동부간선 지하화 터널이 개통되면 월릉에서 강남까지 이동시간이 기존 30분대에서 10분대로 획기적으로 단축될 전망입니다.


본 사업은 2015년 대우건설이 서울시에 BTO(Build-Transfer-Operate)방식으로 최초로 제안해 올해 3월, 사업시행법인인 동서울지하도로주식회사와 서울시가 실시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BTO는 건설(Build)→이전(Transfer)→운영(Operate)의 수익형 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민간 사업자가 직접 시설을 건설해 정부·지방자치단체 등에 소유권을 양도(기부채납)한 뒤 일정기간 사업을 직접 운영하면서 투자금을 회수하는 사업방식입니다.

이번 대규모 PF 약정 체결로 사업추진 동력을 확보하게 됐다는 게 대우건설의 설명입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2015년 최초 제안 이후, 뚝심을 갖고 추진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게 돼 감회가 새롭다"고 밝혔습니다.

[ 김두현 기자 / kim.doohyeon@mk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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