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영통구 자원회수시설 (소각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수원=매일경제TV] 경기 수원시가 노후화된 영통 소각장의 이전을 추진합니다.

수원시는 오늘(29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의 '자원회수시설 미래비전'을 발표했습니다.

발표 내용에 따르면 수원시는 노후 자원회수시설(소각장)을 보수해 계속 사용하지 않고 이전하기로 했습니다.

시는 이재준 시장 취임 이후 3달 동안 영통 주민경청회와 두 차례에 걸친 공론화 숙의토론 등을 거쳐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2000년 4월 영통구 영흥공원 인근에 건립된 자원회수시설은 300톤급 소각로 2기로 수원 전역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하루 600톤까지 처리해왔습니다.

하지만 2020년 5월 자원회수시설에서 검은 연기가 나온다는 주민 민원이 제기됐으며, 시설 가동 20년이 지나자 영통구 주민들은 환경부 내구 연한 지침 15년을 5년 이상 넘겼다며 다른 곳으로 이전해달라고 시에 요구했습니다.

이 시장은 지방선거 이전인 올해 초부터 자원회수시설 이전을 공약으로 내세웠고 취임 이후 공론화 과정을 거친 뒤 이날 이전을 공식화했습니다.

수원시는 검은 연기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주민 건강 저해 우려 등을 우선 해소하고자 이전에 앞서 자원회수시설을 전면 보수하고 이후 이전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이 시장은 "공론화 토론에서 나온 시민 의견을 받들어 자원회수시설을 이전하기로 했다"며 "제2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이전 추진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이전 입지를 선정하는 용역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이전 입지 선정은 공모사업을 통해 진행하고 임기 내에 이전지를 선정할 계획인데 이전지가 선정되면 해당 지자체에 자원회수시설 건설비의 20% 정도를 인센티브로 제공할 생각"이라고 밝혔습니다.

[한웅희 기자 / mkhlight@mkmoney.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