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젤렌스키와 정상회의…우크라이나 정부 운영예산 38조 원 지원

주요7개국(G7)이 올해 우크라이나가 정부 운영을 할 수 있도록 국가예산 295억 달러(약 38조 원)를 지원하기로 합의했습니다.

G7 정상들은 정상회의 이틀째인 27일(현지시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화상회의를 마친 뒤 낸 성명에서 "우크라이나 정부의 기초 대민서비스 등의 기능이 유지될 수 있도록 올해 295억 달러의 국가예산을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G7 정상들은 이에 더해 우크라이나에 필요할 때까지 재정적, 인도주의적, 군사적, 외교적 지원을 약속하고, 전쟁이 끝난 이후에도 안전을 보장하기로 했습니다.

G7은 러시아 방산업계와 기술부문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고, 러시아에 보복관세를 부과해 얻는 수입을 우크라이나 지원에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G7은 또 러시아에 대한 에너지 의존도를 계속 줄여 러시아의 원유 수출을 통한 수입이 줄어들게 하겠다고 결의했습니다.

금 관련 수입도 줄어들게 한다는 계획입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지난 3월부터 미국의 유럽에 대한 액화천연가스(LNG) 수출은 전년보다 75% 늘어났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G7 정상들에게 겨울이 오기 전 우크라이나 전쟁이 끝나야 한다고 호소했습니다.

그러면서, 대공방위시스템 제공과 러시아에 대한 제재 강화, 우크라이나의 곡물수출 지원,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재정지원을 촉구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있어 러시아산 원유에 대한 가격상한제 도입 등 러시아에 대한 제재 강화가 중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 송재원 인턴기자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