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정부가 '새정부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현재 우리 경제의 체질 전환과 규제 개선을 강조했는데요.
자세한 소식은 보도국 취재기자 전화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진현진 기자!

【 기자 】
네, 보도국입니다.

【 앵커멘트 】
윤 대통령이 민간 그리고 시장 주도의 경제를 강조했죠?

【 기자 】
네, 윤 대통령은 오늘 새정부 경제정책 방향 발표 회의에서 "어려울수록, 위기에 처할수록 민간·시장 주도로 우리 경제의 체질을 확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통해 당면한 민생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를 비약적으로 성장시켜 고질적인 저성장과 양극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건데요.

그러면서 "민간의 혁신과 신산업을 가로막는 낡은 제도와 법령에 근거하지 않은 관행적인 그림자 규제는 모조리 걷어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기업 감세와 규제 완화 방안을 대거 제시했는데요.

법인세 최고세율은 25%에서 22%로 인하하기로 했습니다.

투자·상생협력촉진 과세특례 제도 폐지, 가업승계 상속세 납부유예 제도 도입 등의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민간 주도 경제가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잠시 전문가 의견 들어보겠습니다.

▶ 인터뷰(☎) : 홍기용 / 인천대학교 교수
- "민간기업의 활성화를 통해서 성장 잠재력을 키워 장차 국민 후생과 국가 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이라는 점에서 바람직하다…."

또 정부는 1세대 1주택자에 대해서는 올해에 한해 종합부동산세 기본공제를 공시가 14억원으로 끌어올려 세 부담을 2020년 수준으로 낮추기로 했습니다.

초고액 주식보유자 외에 국내 상장주식 양도소득세는 폐지하고 증권거래세도 내립니다.

정부는 올해 소비자물가가 연간 4.7% 오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 성장률은 종전 전망치보다 0.5%포인트 내린 2.6%로 전망했습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관련 브리핑에서 "정부 주도 경제운용 기조를 과감히 전환해 당면한 복합 경제위기 국면을 돌파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앵커멘트 】
이어서 FOMC 회의 결과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결국 미국이 물가를 잡기 위해 28년 만에 최대폭의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했는대요. 관련소식 전해주시죠.

【 기자 】
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현지시간으로 15일 이틀간의 FOMC 정례회의를 마친 뒤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했습니다.

연준의 '자이언트 스텝'은 28년 만에 처음입니다.

제롬 파월 의장은 "오늘 관점으로 볼 때 다음 회의에서 50bp 또는 75bp의 금리 인상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말해 연준이 연속해서 자이언트 스텝을 밟을 가능성도 내비쳤습니다.

이에 오늘 오전 재정·통화·금융당국 수장들이 비상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금융·외환시장 충격 최소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는데요.

관련 발언 들어보시겠습니다.

▶ 인터뷰 : 추경호 / 경제부총리
- "정부와 중앙은행은 불확실성이 장기화되면서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이 가속화되는 상황이 현실화되고 있는 만큼 비상한 경계감을 가지고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추 부총리는 외환시장에 대해 "원화의 과도한 변동성에 대해 각별한 경계감을 유지하면서 심리적 과민반응 등으로 쏠림 현상이 심화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연말까지 네 차례의 한은 금통위 통화정책방향결정 회의가 남은 만큼 기준금리 인상과 빅스텝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데요.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에 대해 "다음 금통위 회의까지 많은 변화가 있을 수 있다"며 "시장 반응을 보고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전문가들은 한은의 금리인상 필요성에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관련 발언 들어보시겠습니다.

▶ 인터뷰(☎) : 성태윤 / 연세대학교 교수
- "현재 미국 소비자물가 상승률 상승세가 거세지고 있기 때문에 대폭적인 금리인상이 불가피하고, 우리의 경우 한미 금리역전을 막기 위한 추가적인 금리상승 논의가 필요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가능한 범위 내에서는 점진적인 형태로 이뤄지기 위한 노력도 함께 고려돼야 될 것으로…."

한편, 오늘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0.16% 오른 2,451.41에 장을 마쳤습니다.

외국인이 1천468억원을 순매수했고, 개인은 1천568억원, 기관은 188억원 순매도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0.34% 오른 802.15에 마감했습니다.

달러강 원화값은 4.9원 오른 1,285.6원으로 마감했습니다.

【 앵커멘트 】
그리고 정부가 다음주 첫 부동산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한다고요?

【 기자 】
네 그렇습니다. 다음주 새 정부 첫 부동산관계장관회의가 개최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늘 "다음 주 중 임대차 시장 안정 보완과 부문별 3분기 추진 주요 정상화 과제를 발표하는 방안을 면밀히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임대차 보완 대책과 분양가 상한제 개편 방안이 발표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저리의 전세대출 등 정책자금 지원을 늘리고 '상생임대인'에 대한 세제 혜택 지원도 확대될 것이란 예상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정부는 내일 코로나19 확진자의 격리의무 전환 기준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