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하 AI 앵커와 함께하는 이 시각 주요 뉴스 - 5월 13일 오후 5시


▶ 북한에서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급속히 확산하면서 격리자가 18만여 명을 넘고, 사망자가 6명 발생했습니다.
대통령실은 북한 주민에 코로나19 백신을 비롯한 의약품을 지원할 방침으로 구체적인 방안은 북측과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북한이 어제 윤석열 대통령 취임 이틀 만에 단거리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한 가운데 백악관은 북한이 이달 중 7차 핵실험 준비를 마칠 수 있다는 기존 평가를 유지했습니다.
다음 주 우리나라를 찾는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DMZ 방문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 김창기 전 부산지방국세청장을 국세청장에 지명하는 등 처장・차관・외청장 21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윤석열 정부 첫 법무부 차관에는 이노공 변호사가 법무부 74년 역사상 첫 여성 차관으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 오는 23일부터 PCR검사 음성확인서 외에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음성확인서로도 국내 입국이 가능해집니다.
입국 후에 받아야 하는 코로나19 검사는 다음 달 1일부터 PCR 1회, 신속항원검사 1회에서 PCR 검사 1회로 축소됩니다.

▶ 한국산 가상화폐 루나와 자매 스테이블 코인 테라USD가 대폭락하면서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루나를 상장 폐지했습니다.
대표적인 스테이블 코인인 테더까지 한때 흔들리는 등 가상화폐 시장 전반에 위기감이 퍼지고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