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금융사 공동 브랜드 '삼성 금융 네트웍스' 출범.[사진 제공 = 삼성생명]
삼성그룹이 생명·화재·카드·증권 등 삼성 금융 계열사 서비스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애플리케이션(앱) '모니모'를 오는 14일 출시하는 가운데 삼성 금융사 5곳이 공동 브랜드를 발표했다.


삼성생명과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삼성자산운용 등 삼성 금융사 5개사는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미래지향적 이미지 형성을 위해 공동 브랜드 '삼성 금융 네트웍스(Samsung Financial Networks)'를 출범한다고 12일 밝혔다.


삼성 금융사 관계자는 "금융 통합 플랫폼인 모니모를 비롯해 향후 삼성 금융사의 협업을 통한 경쟁력 제고와 미래지향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삼성 금융사들의 공동 BI가 필수적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삼성 금융BI는 'Samsung' 표기 아래에 금융 협업을 의미하는 'Financial Networks'를 함께 표기함으로써 금융사 간의 시너지와 전문성을 제고하고 금융 생태계 확장의 비전과 의지를 표현했다.


중간선은 고객에게 끊임없이 기회를 제공하며 새로운 금융의 길을 그려 나간다는 의미를 형상화 한 것으로, 미래를 향해 지속 가능한 경영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표현이다.


삼성 금융사 관계자는 "삼성의 상징인 파란색으로 표현된 서체는 둥글면서도 기하학적인 삼성 전용 서체를 사용해 젊고 유연한 이미지를 형상화하는 한편, 소문자 사용으로 소비자 친화적이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했다"고 소개했다.


삼성 금융사들은 통합 브랜드의 체계적 현장 적용을 위해 현재 사용되는 오벌 마크는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각사별로 혼용 사용하던 CI들도 금융BI에 맞춰 개편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사별 옥외 간판과 명함, 홈페이지 등 외부적으로 보여지는 비주얼들에 대한 교체 작업을 진행하는 한편, 각사의 제품과 서비스에 적용되고 있는 하위 브랜드와 자회사들에 대한 개편도 종합적으로 검토해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최근 금융환경이 전통 금융사들과 빅테크, 핀테크 간의 협력과 경쟁으로 금융산업의 경계가 무너지는 상황에서 전통 금융사들도 디지털 전환과 고객에 대한 새로운 서비스 혁신을 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MZ세대를 중심으로 새로운 브랜드 전략에 대한 요구가 제기되면서 지난해 말부터 삼성 금융사들은 경영진, 임직원, 브랜드 전문가들이 참여해 공동 브랜드 개발에 착수했다.


삼성 금융사 관계자는 "삼성 금융사들은 이번 금융BI 론칭을 통해 삼성 금융 통합플랫폼 모니모를 비롯한 추후 삼성금융 협업물 등에도 적용할 예정"이라며 "미래를 고민해 온 삼성도 이번 금융사 간의 협업이 새로운 도약의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종헌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픽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