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에게 침공받은 우크라이나의 산업계가 국가 총력전을 방불케 하는 전시 체제로 전환하는 양상을 보인다고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티모페이 밀로바노프 전 우크라이나 경제부 장관은 이 신문에 "우리는 전시경제로 이행했다. 이제는 스웨터를 만들던 공장에서 무기가 생산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우크라이나 주요 기업이 러시아군의 미사일 공격에 노출될 위험을 무릅쓴 채 잇따라 생산라인을 전시 체제로 전환하고 군수물자를 생산하는 데 모든 자원을 동원하고 있습니다.

현지 부동산 개발업체 코발스카 공업건설그룹은 지난달 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직후 업무를 중단하고 보유 중인 600여 대의 중장비와 차량을 우크라이나군에 양도했습니다.

이 업체가 제공한 덤프트럭 일부는 이동형 대공미사일 포대로 개조됐습니다.

철강·채광업체 메트인베스트는 생산역량 전부를 대전차 장애물 제작에 쏟아부어 지난 10일까지 러시아군 전차의 움직임을 제한하기 위한 철제구조물 3천500개를 만들었습니다.

1957년 창업한 우크라이나 고급 여성화 업체 카초로우스카는 여성화용으로 구매한 이탈리아 고급 가죽까지 써가며 700켤레의 군화를 생산했고, 광고대행 업체 ISD 그룹은 러시아군 전사자와 포로의 사진, 전쟁의 참상 등을 인터넷에 올리는 등 러시아에 대한 심리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 송재원 인턴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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