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왓챠가 웹툰과 음악으로 서비스를 확대하며 콘텐츠 간 경계를 허문 2.0 버전의 플랫폼을 새롭게 선보입니다.

왓챠는 오늘(22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2022 왓챠 미디어데이'를 열고 음악과 웹툰 구독을 추가해 연내 선보일 '왓챠 2.0'을 소개했습니다.

원지현 최고운영책임자(COO)는 "비디오만 스트리밍하는 OTT에서 웹툰과 음악을 서비스하는 구독 서비스로 확장하려고 한다"며 "보고, 듣고 즐기는 모든 콘텐츠 경험이 왓챠 하나로 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원 COO는 "비디오 콘텐츠는 집중해서 봐야 하기 때문에 감상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반면 음악이나 웹툰은 이동하거나 업무를 할 때 자투리 시간을 충분히 소비해 감상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OTT가 점유하지 못했던 시간을 왓챠 2.0이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왓챠 2.0은 여러 카테고리 콘텐츠를 단순히 모아 놓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 경계를 넘나드는 분절되지 않은 종합적이고 연속적인 콘텐츠 감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핵심으로 합니다.

원 COO는 "영화, 드라마, 웹툰, 음악이 한데 어우러져서 콘텐츠의 카테고리 경계를 허물게 된다"며 "영화를 보고 난 뒤에 음악 플레이리스트나 주연 배우가 창작한 다른 작품을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상반기 공개 예정인 왓챠 오리지널 시리즈인'조인 마이 테이블'은 영상에 다 담지 못한 뒷이야기를 웹툰으로 제작해 서비스할 예정이며, 왓챠의 대표 시리즈인 '좋좋소' 역시 웹툰 제작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왓챠 2.0은 '올인원 구독 요금제'를 채택할 예정이며, 가격은 미정입니다.

왓챠는 웹툰과 음악 서비스에 있어서는 후발주자지만, 다양한 콘텐츠가 함께 제공되는 구독 서비스라는 새로운 모델을 통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자신했습니다.

원 COO는 "그동안 웹툰 시장은 '기다리면 무료'라는 모델로 성장했기 때문에 이에 최적화된 작품으로 획일화되는 경향이 있었다"며 "왓챠는 이런 비즈니스 모델에 창작자들을 적응시키는 것이 아니라 창작자들이 재능을 펼칠 수 있도록 플랫폼이 깔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구독 모델을 통해 플랫폼이 창작자들에게 다채로운 기회를 만들어줘 웹툰 생태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D.P.'의 김보통 작가를 비롯해 루드비코, 낢, 써니사이드업 등의 작가와 협업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음악 서비스에 대해서는 "유튜브뮤직이 국내 음악 서비스의 점유율을 많이 뺏어갔는데, 이는 영상 콘텐츠와의 연계성과 번들링(묶어팔기) 때문"이라며 "왓챠 2.0은 하나의 구독 요금제로 두 가지를 모두 이용하는 형태로 음악 생태계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왓챠는 또 2020년 일본에 서비스를 시작한 데 이어 글로벌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박태훈 대표는 "내년부터는 일본 외 지역으로 론칭을 준비하고 있는데 구체적인 시기와 국가는 올해 안에 다시 발표하겠다"며 "2030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1억 명의 구독자를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왓챠는 이르면 내년 IPO(기업공개)도 추진합니다.

박 대표는 "빠르면 올해 안에 상장이 가능할 것 같다"며 "여러 사안을 논의하고 있는데 아주 오래 걸리진 않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경쟁이 치열한 OTT 시장에서 이뤄질 투자와 관련해서는 "수년간 수천억 원을 투자할 예정"이라며 "상장 이후에 자금 조달이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하며, '자금이 없어서 왓챠가 어려울 것'이란 걱정은 안 해도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011년 콘텐츠 추천 서비스 '왓챠피디아'로 사업을 시작한 왓챠는 2016년부터 OTT로 출범했고, 현재 영화, 드라마, 예능 등 10만여 편의 작품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 임정화 인턴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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