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W중외제약이 차세대 항암제 개발을 목표로 바이오벤처 '보로노이'와 손을 잡습니다.

JW중외제약은 어제(2일) 보로노이와 글로벌 항암제를 개발하기 위한 'STAT3 Protein Degrader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오늘(3일) 밝혔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JW중외제약이 개발 중인 STAT3 타깃 저분자 항암신약 후보물질에 보로노이의 단백질 분해 독자 기술인 '프로탁'을 적용시켜 글로벌 경쟁력을 갖는 차세대 혁신신약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STAT3는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 전이 및 약제 내성 형성에 관여하는 다수의 유전자의 발현을 촉진하는 단백질입니다.

프로탁은 기존 표적항암제로 특정 단백질을 조절할 수 없거나, 장기간 복용 시 내성이 생기는 단점을 극복할 것으로 기대되는 차세대 기술입니다.

이번 계약 체결로 보로노이는 화합물의 설계·합성 및 임상 후보물질 도출을, JW중외제약은 후보물질의 평가와 중개임상연구를 담당하게 됩니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독자적인 단백질 분해 기술과 우수한 연구 역량을 보유한 보로노이와의 연구 협력을 통해 파이프라인을 확장하고 연구개발 역량을 지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보로노이 관계자는 "JW중외제약의 STAT3 신약개발 노하우와 보로노이의 AI 신약개발 플랫폼 및 프로탁 기술이 접목돼 좋은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 고진경 기자 / jkkoh@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