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북제재 위반 제보 시 최대 55억 원" 신고 웹사이트 첫 개설

[사진=연합뉴스]
미국 국무부가 전 세계에서 북한의 대북제재 회피 사례를 손쉽게 제보할 수 있도록 최대 500만 달러(약 55억 원)의 보상금을 건 온라인 제보 웹사이트를 새로 개설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임기가 불과 두 달도 남지 않은 정권교체기에도 대북제재 고삐를 계속 조이겠다는 의도가 담긴 조치입니다.

알렉스 웡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는 1일(현지시간) 미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팬데믹 이후 북한 경제 전망'을 주제로 개최한 화상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날 첫 공개된 해당 사이트는 해외에서 북한의 불법 금융거래와 제재 회피 관련된 정보를 누구나 제보할 수 있도록 만든 플랫폼으로, 내용에 따라 최대 500만 달러의 보상이 주어집니다.

국무부는 앞서 지난해 6월 테러 정보 신고·포상 프로그램인 '정의에 대한 보상 제도(Rewards for Justice program)'에서 관련 제보에 500만 달러의 보상금을 내걸고 프로그램을 운영해왔지만, 북한의 대북제재 관련 제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인 웹사이트를 따로 개설한 것은 처음입니다.

웡 부대표는 이날 연설에서 "북한의 경제 상황이 개선되는 것은 우리 모두가 바라는 일이며, 수백만 명의 탈북자가 빈곤과 굶주림에서 탈출하는 상황에서 북한의 경제 발달은 그들의 삶을 개선시킬 것"이라며 입을 열었습니다.

이어 "하지만 핵무기와 화학, 생화학 무기 개발 및 이를 전 세계로 퍼뜨리려는 북한 정권이 이를 막고 있다"며 "핵무기는 북한의 창도 방패도 아니다"고 말했습니다.

웡 부대표는 이어 북한의 제재 회피를 방기 혹은 조장하고 있는 중국을 맹비난했습니다.

웡 부대표는 "중국은 올해 초 북한 노동자들이 자국 내에서 일하기 쉽도록 만들면서 최소 2만 명의 북한 노동자들을 여전히 남겨놓고 있으며 이들의 급여가 북한의 무기 개발에 사용되도록 놔두고 있다"며 "이는 중국의 (제재 준수) 의무를 완전히 위반하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 권영하 인턴기자 / youngha@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