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파이낸셜, 자사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에 최대 5천만 원 대출

네이버파이낸셜은 자사 스마트스토어 입점 사업자를 위한 신용대출 상품 '미래에셋캐피탈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을 시작한다고 오늘(1일) 밝혔습니다.

이 상품은 기존 은행이나 금융권에서 자격요건이 충족되지 않아 대출이 어려웠던 온라인 중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대출입니다.

담보·보증을 요구하거나 점포가 있어야만 가능했던 기존 대출과 달리 매출 흐름·단골 고객 비중·고객 리뷰·반품률 등 자체 자료와 신용평가회사(CB) 금융 데이터를 더한 대안신용평가시스템(ACSS)을 적용했다고 회사 측은 소개했습니다.

신청 자격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해 3개월 동안 월 100만 원 매출을 유지한 사업자입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5천만 원, 금리는 연 3.2~9.9%로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 등록된 개인용 공인인증서와 대표자 명의 휴대전화만 있으면 방문 없이 심사부터 입금까지 비대면으로 진행됩니다.

실제 대출의 신청 및 실행은 미래에셋캐피탈을 통해 진행되며, 네이버파이낸셜은 미래에셋캐피탈의 지정대리인으로서 대출 심사를 담당합니다.

김태경 대출서비스 리더는 "앞으로 축적되는 대출 상환 이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안신용평가시스템을 더욱 고도화해 더 많은 사업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신민호 인턴기자 / mino@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