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과 GC녹십자가 희귀질환 분야 글로벌 혁신 신약 공동 개발을 본격화합니다.

한미약품과 GC녹십자는 유전성 희귀질환인 LSD(리소좀 축적질환) 치료를 위한 차세대 혁신 신약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하고 공동연구에 본격 착수했다고 오늘(27일) 밝혔습니다.

양사는 지난 2월 R&D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희귀병인 'LSD'는 손상된 세포 잔해나 불필요한 물질들을 제거하는 세포기관인 '리소좀'이 체내에 지속 축적돼 대사질환을 유발하고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르는 질환입니다.

LSD로 인한 대사질환 질병은 뮤코다당증 등 50여종에 이르며, 국내 환자는 400여명입니다.

현재 LSD 환자는 유전자 재조합 기술로 개발한 효소를 정맥 주사하는 방식인 ERT(Enzyme Replacement Therapy) 요법으로 치료합니다.

이같은 1세대 치료법은 1~2주에 한 번씩 내원해 수시간 동안 정맥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한미약품과 GC녹십자는 이번 공동개발로 반감기가 개선되고 복약 편의성이 증대된 차세대 혁신신약을 발굴한다는 계획입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한미약품과 GC녹십자는 지난 2월부터 구체적인 협력을 지속해 왔다"며 "양사 역량을 극대화해 차별화된 치료제가 개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GC녹십자 관계자는 "미충족 의료수요가 높은 분야를 중심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 고진경 기자 / jkkoh@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