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 유혹의 기술…'이래도 안 쓸테냐'


Q. 인터넷 기업에게 간편결제가 중요한 이유는?
A. 간편결제, 금융 플랫폼에 이용자 끌어들이는 효과적 수단
A. 간편결제→금융 플랫폼→금융 데이터 플랫폼
A. 각 단계별로 다양한 형태의 수익 창출

Q. 전자결제 서비스의 전반적인 밸류체인은?
A. PG사업자, 온라인/모바일 지불 및 결제 대행
A. VAN 사업자, 한도 조회·결제 승인·전표 매입 등
A. 간편결제 사업자, 각 디바이스에서 결제 서비스 시스템 제공

Q. 간편결제 서비스가 소비자 끌어들이기 위해 중요한 요소는?
A. 간편결제 이용자에게 가장 큰 인센티브는 '포인트 적립'
A. 국내 주요 e커머스 업체들 유료 회원 멤버십 출시
A. 포인트 적립 및 할인 혜택 제공이 핵심

Q. 유입된 소비자들을 다른 금융 서비스로 옮겨오게 하려면?
A. 결제 서비스를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확장하는 것
A. 투자·보험·자산관리 등 금융 서비스 제공하는 '리번들링'
A. AI 기술과 금융 서비스 결합해 더욱 정교한 맞춤 상품 개발

Q. 이렇게 쌓인 데이터들은 어떻게 활용되나?
A. 결제 데이터, 이용자의 소비 행태 담고 있어 매우 중요
A. 특정 이용자가 선호하는 소비 취향 세부적으로 파악 가능
A. 구매할 만한 상품 및 서비스 선별해 맞춤형 추천
A. 고객의 니즈 정확하게 파악→기업에 새로운 기회 제공

Q. 간편결제 시장의 변화 감안 시, 주목할 기업은?
A. NAVER, 검색·쇼핑·금융의 트라이앵글 시너지
A. 카카오, 페이-뱅크-증권 아우르는 핀테크 공룡
A. NHN한국사이버결제, O2O와 앱마켓이 히든카드

신영증권 리서치센터 인터넷/게임/통신 윤을정 애널리스트 by 매일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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