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래 의원 "방송문화진흥회 인턴십, 지방대 외면…사업목적과 달라"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의 공모·홍보·선발 담당 인턴십 사업이 사업목적과 달리 실제 채용과정에서 지방대 학생들을 거의 선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오늘(19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조승래 의원이 방문진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미래방송인 인턴십'에서 지난 2년간 최종합격자 22명 중 지방대 학생은 단 한 명이었습니다.

인턴십이 시작된 2018년에는 최종합격자 10명 중 5명이 지방대 학생이었으나 2019년에는 11명 중 0명, 올해에는 11명 중 1명이 선발된 것입니다.

서류심사에 합격한 지방대 학생의 수도 지난해에는 22명 중 2명, 올해는 22명 중 1명으로 확인됐습니다.

'미래방송인 인턴십'은 방송인을 희망하는 대학생들에게 MBC와 MBC 자회사 및 지역사에서 인턴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방문진은 '미래방송인 인턴십'의 사업 목적에서 "인턴십 등 각종 행사에서 수도권보다 상대적으로 소외된 지방대 학생들에게 가치 있는 기회를 부여"하겠다고 밝혔으나, 사실상 목적과는 상반된 채용을 해온 것입니다.

조 의원은 "방문진은 인턴십 선발 과정을 사업 목적에 맞게 재점검해 지방대 학생들이 외면받는 결과가 나오지 않도록 시정해야 한다"며 "더불어 뛰어난 지역방송인을 육성할 수 있도록 인턴십 채용인원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김예솔 인턴기자 / yesol@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