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최초 관련 지원시스템 마련
관리업무 효율화로 현장 안전관리 강화
이헌욱 사장 “올해 ‘중대재해 ZERO’화 달성할 것”

경기주택도시공사(GH) 사옥 전경 (사진=GH 제공)
[수원=매일경제TV]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감독자가 체계적·전문적인 안전관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법령·행정 지원시스템을 공기업 최초로 구축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건설사업 발주자의 안전관리 책임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대한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GH는 관련 법령에 따른 공사(公社) 감독자가 수행해야 할 안전관리업무와 행정업무 지원 시스템을 내부 정보망에 구축했습니다.

GH는 ‘건설공사 안전관리업무 법령・행정 지원시스템’을 구축해 안전관리업무 프로세스를 세우고, 현장 감독의 행정업무를 줄여 안전사고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요내용은 △계획·설계·공사 내용에 맞춰 수행할 안전관리업무 안내 △외부 정보망을 통해 감독자, 안전관리부서 등과 상호 연계처리 될 수 있는 One-stop 안전관리업무 플랫폼 △사업 단계별 안전관리업무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업무절차 및 내용 안내 △안전사고 발생시 보고체계, 비상연락망 및 상황별 맞춤 대응체계 안내 및 신속 보고 △안전관련 자주하는 질의·사례 DB 구축 등입니다.

이헌욱 GH 사장은 “시스템 구축으로 감독자 안전관리업무 능력을 배양하고, 건설공사 현장에서 안전사고가 획기적으로 감소해 올해 ‘중대재해 ZERO’화를 달성하겠다”며 “전 직원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손세준 기자 / mkssejun@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