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공사서비스·시설관리 사장, 각각 전 장관 보좌관·청와대 행정관 출신
전문성·경력 검증 기준 의문, 고질적 관행 못 고쳐
임명권 쥔 도로공사 “자회사가 답변할 사항” 회피
한국도로공사 본사 사옥 (사진 = 도로공사 제공)

[성남=매일경제TV] 한국도로공사가 자회사 수장에 관련 업무 경력이 없거나 부족한 인사를 임명하면서, 고질적 코드인사 관행이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 가운데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정책에 따라 설립된 한국도로공사서비스와 한국도로공사시설관리는 지난달 22일과 이달 1일 각각 신임 사장으로 노항래 전 고용노동부 장관 정책보좌관과 오중기 전 청와대 균형발전 선임행정관을 임명했습니다.

한국도로공사서비스는 전국 355개 요금소 수납업무와 콜센터, 교통방송 업무 등을 담당하는 회사로 직원 수는 6600명에 달합니다. 현 정부 들어 도로공사에서 정규직으로 전환한 인원의 대부분이 이 회사 소속입니다.

지난달 취임한 노항래 사장은 노동계 인사로 민주노총 공공연맹 정책국장을 거쳐 열린우리당, 국민참여당에서 당무위원으로 활동했습니다. 2012년 총선에선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10번을 받았지만 당내 부정선거 논란으로 자진 사퇴한 바 있습니다.

일각에선 정규직화를 목적으로 세워진 회사 성격과 노동계 입장을 대변해 온 노 대표와 유사점은 있지만 경영자로서 능력보다 현 정권 정책기조를 고려한 코드인사라는 비판이 제기됩니다.

이와 함께 도로공사서비스는 지난해 7월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로부터 공공기관 지정이 유보됐지만 올해 4월 취임한 김진숙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노 사장 취임 직후 도로공사서비스가 7월 중 공공기관으로 지정될 것이라고 밝히며 힘을 실어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달 중 예정됐던 공운위 회의가 최근 논란이 된 인천국제공항공사 정규직 전환 문제로 연기돼 최종 지정 여부는 아직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코드인사 의혹에 대해 노항래 사장은 매일경제TV와 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 선거대책본부에서 비공식 정책자문 역할을 했지만 특혜를 받을 만한 위치에 있지 않았다”며 “정식 공고에 지원해 공정하게 선발된 것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코드인사라는 비판은 부적절하다”고 해명했습니다.

노 사장은 이어 “공공연맹 정부투자기관 노동조합연맹 연구실장으로 활동하면서 도로공사 관련 업무를 한 경험이 있고 고용노동부 장관 정책보좌관으로서 관련 정책을 개발한 경력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지난 1일 임명된 오중기 도로공사시설관리 사장 역시 ‘보은 인사’라는 비판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 사장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 균형발전 선임행정관 출신으로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 김근태 보건복지부 장관 특보 등으로 활동했습니다.

지난 4월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포항시 북구 국회의원 후보로 나섰다가 낙선한 뒤 자리를 옮겼습니다. 건물 시설관리, 미화, 경비 업무 등 관련 분야 관련 경력이나 전문성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경력·자질 등 검증 기준이 무엇인지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이 같은 코드인사는 비리와 연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민주당 국회의원 출신으로 임명된 이강래 전 도로공사 사장은 고속도로 가로등 LED 조명 교체사업 진행과정에서 가족에게 일감몰아줬다는 의혹을 받기도 했습니다.

자회사 사장 임명권은 이사회를 거치지만 사실상 도로공사 사장 권한입니다. 이와 관련해 모기업인 한국도로공사에 의견을 구했지만, 도로공사 측은 “자회사에서 답변할 사항”이라며 답변을 미뤘습니다.

[손세준 기자 / mkssejun@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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