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구현모 체제' 첫 임원인사 단행…"효율성 높이고 고객 요구 수용"

KT가 차기 최고경영자로 내정된 구현모 사장의 경영을 뒷받침하기 위한 임원인사와 조직개편을 단행했습니다.

KT는 이번 조직 개편으로 나눠져있던 조직을 통합해 고객 편의와 요구를 유연하게 수용할 수 있게 하는 한편, 5G·인공지능 기반의 디지털혁신에 속도를 내고, 글로벌 수준의 준법경영 체계를 만드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먼저 고객 중심 조직으로 전환하기 위해 영엄과 상품·서비스로 나눠져 있던 조직을 통합해 '커스터머' 부문을 신설했습니다.

신설된 커스터머 부문은 5G, 기가인터넷을 중심으로 유무선 사업과 IPTV, VR 등 미디어플랫폼 사업에 대한 상품·서비스 개발과 영업을 총괄하게 됩니다.

또 기업사업부문과 글로벌사업부무을 기업부문으로 재편하고 국내외 기업고객의 요구에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개편했습니다.

이밖에 영업과 네트워크로 나눠져있던 각 지역본부를 통합해 6개 광역본부로 합쳤습니다.

또 AI/DX 융합 사업부문을 신설해 5G 통신 서비스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기술을 통합해 소비자와 기업 고객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다는 계획입니다.


AI/DX융합사업부문장은 최고디지털혁신책임자(CDXO, Chief Digital Transformation Officer)로서 KT의 디지털혁신을 책임지는 전홍범 부사장을 보임했습니다.

전홍범 CDXO는 디지털혁신 사업모델을 만드는 선임 부서장으로서 소프트웨어 개발부서와 협업을 주도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글로벌 스탠다드의 준법경영을 위해 최고준법감시책임자도 선임합니다.

그동안 비상설로 운영하던 컴플라이언스(Compliance) 위원회를 상설화하고, 이를 이끌어갈 수장으로 최고준법감시책임자(CCO, Chief Compliance Officer)를 이사회 동의를 얻어 선임할 예정입니다.

CCO는 경영 전반과 사업 추진에서 적법성과 제반 규정준수를 선도해 KT 준법경영의 수준을 글로벌 기준에 맞게 끌어올리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이밖에 미래를 위한 3대 핵심과제로 AI 및 클라우드 분야의 핵심인재 육성, 고객발 자기혁신, 그리고 사회적 가치를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3대 핵심과제는 CEO가 직접 주도하는데 이를 지원할 CEO 직속조직으로 '미래가치TF'를 신설하고, TF장으로 김형욱 전무를 선임했습니다.

김 전무는 앞으로 기업 혁신의 컨트롤타워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고 전했습니다.

KT는 이번 임원인사에서 업무에 초점을 맞춰 전문가를 중용하고, 조직에 변화와 혁신을 주기 위해 젊은 인력을 대거 발탁했습니다.

이번에 사장 1명, 부사장 2명, 전무 5명이 승진했으며, 상무 21명이 새로 임원이 됐습니다.

특히 이번 인사를 통해 KT 임원의 평균 연령은 52.1세로, 전년 임원 평균 연령에 비해 1살 가량 낮췄습니다.

또 KT 임원의 수는 전년 대비 약 12% 줄어든 98명이 되며, 2016년 이후 4년 만에 임원 수가 두 자리 숫자로축소됐습니다.

사장으로 승진한 박윤영 기업사업부문장은 창의적이면서도 도전적인 사업 추진으로 사내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 KT는 차기 CEO로 내정된 구현모 사장 이외에 박윤영 사장이 승진하면서 복수의 사장 체계를 갖추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전무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한 이철규 인프라운용혁신실장은 전사적으로 통신재난 대응체계를 확립하고, 차세대 통신 인프라 혁신기술 개발을 주도한 성과를 인정받았습니다.

신현옥 경영관리부문장은 성과 중심의 인사제도를 정착하고, 기본과 원칙을 지키는 기업문화를 확산시킨 공로가 승진의 배경이 됐습니다.

KT 전략기획실장 박종욱 부사장은 "KT는 고객의 요구를 적극 수용하고 이를 신속하게 만족시키기 위해 고객에 초점을 맞춰 조직을 변화시켰다"며 "또한 이번에 중용된 인재들은 차기 CEO로 내정된 구현모 사장의 경영을 뒷받침하는 것은 물론 KT에 변화와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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