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더M M-PRINT GFW CITYLIFE LUXMEN 매경이코노미 MBN골드 MBN 매일경제
로그인|회원가입 |시청자 게시판
종목검색
  • 종목검색
  • 통합검색

헤드라인

광고
프로그램 바로가기
프로그램 바로가기 닫기
가나다순 카테고리순
광고
> 뉴스 > 기사
기사목록|||글자크기 
[신간] 한 권으로 먼저 보는 2020년 경제 전망
기사입력 2019-10-30 14:36
  • 기사
  • 나도 한마디
공유하기 
경제 입문자, 3040 비즈니스맨, 1인 창업자, 조직 관리자, 기업의 최고경영자까지 미래의 비즈니스를 선도할 경제 주체가 알아야 할 2020년의 경제 이슈를 집약한 ‘한 권으로 먼저 보는 2020년 경제 전망’이 출간됐습니다.

2020년은 최악의 경제 위기를 벗어나 경제시장이 바닥점을 치고 반등하는 시작점이 될 것으로 미중 무역분쟁, 한일 무역전쟁, 미국 대선, 완화적 통화정책으로의 전환, 세계 공장의 이동 등 글로벌 경제를 살아가는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2020년 세계경제, 산업의 대형 이슈를 이 책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세계경제의 역동적 흐름을 타고 한국경제를 지배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최고의 5G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스마트 산업과 5G 기반 서비스 육성, ‘수소차’를 필두로 한 수소경제의 상용화, 크라우드펀딩과 P2P 플랫폼의 부상 등 거대한 혁신이 몰고 올 새로운 파장을 미리 엿볼 수 있습니다.

한국경제의 뜨거운 감자인 소득주도성장의 명암, 제조업의 위기, 2020년 슈퍼예산안과 탈동조화하는 부동산 시장 현황을 다채로운 시각자료와 함께 살펴보는 이 책은 2020년 경제 주체의 성공적 도약을 함께할 최적의 경제 안내서가 될 것입니다.

역사적 전환점이 될 2020년, 전 세계와 한반도를 점령할 결정적 경제 이슈에 주목하라!

한 권으로 먼저 보는 2020년 경제 전망은 ‘경제 읽어주는 남자’로 이름을 알린 경제전문가 김광석 저자가 수년간 쌓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와 냉철한 분석을 바탕으로 엄격하게 선별한 20가지 경제 이슈를 소개한 책입니다. 2020년에 펼쳐질 세계경제의 주요 이슈 6가지, 한국경제의 주요 이슈 7가지, 산업·기술의 주요 이슈 7가지를 꼽아 그 면면을 파헤치고 한국경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합니다.

2019년에 세계경제와 한국경제는 한 권으로 먼저 보는 2019년 경제 전망에서 전망했듯 막다른 골목에 다다랐습니다. 장기화된 경기침체와 강대국의 경제 도발의 충격이 이어졌습니다. 반면 2020년은 2019년이라는 최악의 부진을 겪고 반등의 국면에 들어서며 대전환점을 맞이할 것입니다. 2019년 전 세계적 경기침체를 부채질한 미국과 중국이라는 양 대국의 무역분쟁은 2020년에도 계속될 것이며, 세계경제를 이끌던 영국․프랑스․일본 등 주요 강대국이 부진하며 새로운 경제 주체 주체가 그 진가를 드러낼 전망입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베트남, 인도, 필리핀 등의 반등 신흥국이다. 경자년 우리는 그들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워야 합니다.

‘대전환점’을 맞은 경자년 지속된 경기침체와 위기 상황 모색에 관한 20가지 제언.

이 책의 저자에 따르면, 우리는 중요한 사실을 망각하고 있습니다. 그것은‘모르고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다’라는 역설입니다. 이는 경제라는 실제 현상의 객관적 정보 부족과 몰이해를 두고 개탄한 말입니다. 이 책은 2020년의 경제를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눈으로 먼저 들여다보고자 하는 경제 주체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부 ‘2020년 세계경제의 주요 이슈’에서는 7가지 주제로 경제의 최신 경향을 고찰합니다. 먼저 세계경제 위기의 장기화 가능성을 진단하고, 완화 상태로 들어서는 경제의 이면을 살펴봅니다. 미중 무역분쟁의 장기전이 더 이상 경제 주체의 공포가 될 수 없는 이유를 살펴보고, 일본의 도발로 시작된 한일 무역전쟁이 우리에게 어떤 이익을 줄 수 있는지 고민합니다. 전 세계에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디지털세’의 문제점과 진행 중인 차이나 엑소더스 현상(China Exodus)을 분석하고, 의식 있는 경제 주체라면 반드시 주목해야 할 반등 신흥국 약진 현상을 파헤칩니다.

2부 ‘2020년 한국경제의 주요 이슈’에서는 6가지 주제로 경제의 주요 흐름을 소개합니다. 문 정부의 최우선 과제였던 소득주도성장의 지속 가능성과 한국경제의 중추 역할을 했던 제조업의 위기를 고찰합니다. 규제 완화와 불러일으킬 현실적 변화를 지자체별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알아보고, 2020년 슈퍼예산안의 의미를 분석합니다. 세계 7번째 경제 강대국이라는 지표가 나타내는 한국의 현실과 한국인이 실감하는 경제 온도가 얼마나 현격한 차이가 있는지를 고민하고, 고령화와 저출산, 절망과 무력이 만성화된 청년층 문제로 근심에 빠진 한국 사회의 이면을 음미하고, 마지막으로 부동산 시장의 탈동조화 현상에 대해 알아봅니다.

3부 ‘산업의 주요 이슈’에서는 우리 삶에 밀접하게 연동된 최신 동향을 소개합니다. 인공지능의 대중화로 점점 확대 중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흐름, 2020년 최초의 5G 국가인 한국이 해결해야 할 과제, 결제 산업의 급격한 변화를 살펴봅니다. 전 세계가 집중하고 있는 수소경제의 상용화와 신재생에너지의 확대, 이 사태에 한국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를 알아봅니다. 한국경제의 효자 종목이라 할 수 있는 반도체 산업의 현실과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P2P 플랫폼 현상을 상술합니다. 마지막 4부에서는 2020년 경제 전망의 주요 의제를 개괄하고, 한국경제가 이러한 흐름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고민합니다.

한 권으로 먼저 보는 2020년 경제 전망의 저자인 ‘경제 읽어주는 남자’ 김광석은 서울대학교 대학원 재학 시절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산업과 기업경영을 연구했습니다. 현대경제연구원에서 경제 전망 및 주요 경제 이슈를 분석하는 선임연구원을 역임했으며, 현재 삼정KPMG 경제연구원의 수석연구원 및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으로서 실물경제 분석과 경제정책 자문을 하고 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흥국
기사목록|||글자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