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스트에게 듣는다! 통신주, 하반기 랠리의 시작점

Q. 통신주, ARPU(가입자당 평균매출) 반등 배경은?
A. 기존 선택약정요율 상향·취약계층 감면 이슈로 ARPU 하락
A. 5G 가입자 성장으로 무선 ARPU 반등→실적 개선

Q. ARPU 반등과 주가의 상관관계는?
A. ARPU, 통신 산업의 가격 측면을 나타내는 지표
A. 과거 4G LTE 도입 당시 통신 3사 ARPU 반등
A. 과거 사례 바탕으로 향후 2년간 ARPU 3만 5천 원까지 성장 가능

Q. SK텔레콤, 2분기 실적 어땠나?
A. 무선 ARPU 7분기 만에 반등…전분기대비 실적 성장
A. 2분기 기준 5G 누적가입자 53만 명
A. IPTV 중심의 미디어 사업성장 지속 및 보안사업 매출 성장
A. 5G 마케팅 비용 증가와 감가비용 증가로 영업익은 전분기 수준

Q. SK텔레콤, 하반기 성장세 이어지나?
A. 하반기부터 신규 5G 스마트폰 출시 본격화
A. 보안사업, 홈보안 시장 확대에 따른 이익률 증가 지속
A. SK인포섹 인수 이후 신규상품 출시 지속
A. 티맵·무인주차장 서비스에 보안사업 부문과의 시너지 기대

Q. KT, 컨센서스 하회한 실적 배경은?
A. APRU 반등에도 5G 가입자 경쟁 및 유선 마케팅 경쟁 심화
A. 임금협상 소급분 500억 원 정도가 비용 반영

Q. KT, 3분기에도 마케팅 비용 압력 이어지나?
A. 기존 비용 인식 달라져 마케팅 비용 추정 쉽지 않아
A. 5G 신규 모델 출시로 마케팅 비용 지속적 증가 전망

Q. LG유플러스도 컨센서스 하회하는 실적 발표…추후 전망은?
A. 5G 단말기 가입자의 요금제 선택이 본격 반영되는 시점
A. 가입자 유입에 따른 ARPU 성장 지속
A. 마케팅 비용 증가에 대한 부담은 수익성에 지속적으로 영향
A. 신규 5G 스마트폰에 대한 공시지원금 보조경쟁 지속
A. 이런 분위기 4분기까지 이어질 것…비용 증가는 필연적

키움증권 리서치센터 장민준 통신 애널리스트 by 매일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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