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금융감독원이 최근 현대건설에 대한 회계감리에 착수하면서 추가로 다른 건설사들에 대한 회계감리가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번지고 있습니다.
현대건설과 같이 미청구공사대금이 많은 건설사들이 주요 타깃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백가혜 기자입니다.


【 기자 】
금융감독원은 최근 현대건설현대건설의 외부감사인인 딜로이트 안진에 미청구공사대금과 공사원가 추정치 등 회계자료 제출을 요구했습니다.

미청구공사대금은 시공사가 공사를 진행하고나서도 발주처에 청구·회수하지 못한 금액을 뜻합니다.

현대건설은 미청구공사대금이 지난 3분기 말 기준 3조6천억 원대에 달해 업계 최고 규모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건설사들은 해외플랜트 사업을 수주할 경우 미청구공사대금이 자연스럽게 쌓일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건설사들이 공사진행률을 실제보다 부풀릴 경우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현대건설 회계감리에 대해 지난해 선정한 테마감리 중 하나로 수주산업의 공시 적정성을 들여다보기로 한 데 따른 조치라고 밝혔습니다.

현대건설이 지난 10년간 테마감리를 포함한 회계감리를 받지 않은 점도 이번에 5년치 자료를 한꺼번에 요구한 이유로 작용했다는 설명.

금감원 관계자는 "현대건설과 비슷한 사례가 발견될 경우 추가로 회계감리를 진행할 수 있다"고도 말했습니다.

이에 미청구공사대금이 현대건설 다음으로 많은 대우건설GS건설 등이 긴장하고 있는 상황.

특히 현대건설의 지난 3분기 매출액 대비 미청구공사대금 비율은 19%인데, GS건설의 경우 21%(2조1천918억 원)로 더 높습니다.

GS건설은 과거에 해외 사업과 관련한 영업손실을 사업보고서에 반영하지 않았다가 나중에 대규모 손실 처리, 이른바 빅배스를 단행하면서 주주들로부터 집단 소송을 당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현대건설GS건설은 저유가로 재정여건이 악화된 중동과 중남미 등에서 저가수주한 사업이 많아 리스크가 높다"고 설명했습니다.

매일경제TV 백가혜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