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활용한 서비스는 나날이 진화하고 있죠.

그에 따라 비콘 기술이 우리 생활 깊숙이 스며들고 있습니다.

식당, 카페, 편의점, 백화점, 전시관, 경기장 등 다양한 장소에서 유용한 알람을 받아 볼 수 있는 것은 스마트폰의 위치를 인식하는 기술인 ‘비콘(beacon)’ 덕분인데요.

온오프라인 마케팅 영역이 허물어져 가고 있는 요즘 기업들은 소비자와의 접점을 다면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으로 비콘 기술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빠르게 그 활용 범위를 넓히고 있는데요.

국민대학교 전자공학부 정구민 교수와 살펴보겠습니다.



질문1. 근거리통신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비콘은 어떤 서비스인가?

- 비콘이라는 용어는 원래 이동통신 기술에서 범용으로 사용되던 용어인데요.

현재는 BLE라고 하는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위치를 측정하는 기술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BLE는 Bluetooth Low Energy의 약자이고요.

BLE는 보통 50m 정도까지의 도달 거리를 갖게 되는데요.

이러한 BLE 신호의 특성을 이용해서 실내에서 사용자의 위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비콘 서비스의 활성화에는 역시 애플의 아이비콘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현재 비콘 서비스는 실내에서 사용자의 위치 파악, 모바일 결제, 쿠폰 서비스 등에 이용되고 있고요.

특히, 오프라인 쇼핑몰이나 상점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커피숍에 들어가면 관련 쿠폰을 다운로드 할 수 있고 앉은 자리에서 결제가 가능하게 하는 등의 편리함을 주어서, 오프라인 상점의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질문2. 현재 유통업체들이 비콘을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어떤 사례들이 있나요?

-미국의 월마트에는 맥주와 기저귀 라는 유명한 얘기가 있는데요.

밤에 기저귀를 사러 나온 남편들이 맥주를 구매하게 되는 것을 알게 되어서, 기저귀 판매대 옆에 맥주 판매대를 두었더니, 매출이 동반 상승했다는 얘기입니다.

대형 유통 매장에서는 사용자가 매장에서 오래 머무르는 위치와 시간을 파악해서 사용자의 구매 행태를 분석하고, 제품을 재배치하여 수익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용자의 실내 위치 추적에도 비콘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월마트 등의 대형 유통 매장 뿐만 아니라, 메이시스 백화점 등에서도 비콘을 이용한 서비스들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메이시스앱은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고객에게 맞는 상품과 근처 할인 매장을 추천해 주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최근 롯데 백화점과 신세계 백화점 등이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 행사 정보, 쿠폰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준비 중에 있습니다.

질문3. 해외기업들 같은 경우엔 비콘 기술 적용과 함께 사물인터넷 시장에서 멀찍이 앞서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해외 기업들의 현황은 어떤가요?

-애플의 아이비콘은 스타벅스, 메이저 리그 경기장, 애플 스토어나 슈퍼마켓 등에 다양하게 적용되어 있습니다.

스타벅스 매장에서 상품 정보, 주문 및 결제가 가능하고, 메이저리그 경기장에서는 관람석 위치, 구장 이용 정보 등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에스티모트 스티커라는 제품은 비콘에 모션 센서와 온도 센서를 달아서 사람이나 물체의 움직임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페이팔도 최근 페이팔 비콘을 발표했고요.

비콘 기술에는 위치 측정 기술 자체 뿐만 아니라 데이터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 기술도 중요하게 되는 데요.

시스코는 다양한 관련 솔루션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작년 8월에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바이인텔리전스는 미국100대 소매업체의 비콘 적용 비율 전망을 발표한 바 있는데요.

2014년도 8%인 비콘 적용 비율이 올해에는 32퍼센트, 2016년에는 85퍼센트로 급증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국내에서는 SK 플래닛의 시럽을 대표적인 비콘 서비스의 예로 볼 수 있습니다.

삼성은 최근 플레이스엣지를 발표 했고요.

이외에도 퍼플스, 비트앤펄스 등의 업체들이 비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질문4. 앞으로 사물인터넷(IoT) 활성화에 따른 오프라인과 온라인(모바일)을 자동으로 연계해 주는 비콘이 우리 일상생활에 있어 얼마나 큰 역할을 하게 될까요?

-비콘 기술은 실외와 실내의 연속된 위치 파악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인 동시에, 오프라인 상점과 결제를 이어주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구매 패턴이나 고객 성향을 분석해서, 관련 상품이나 쿠폰을 제공해 주게 되고요.

이를 통해서 사용자가 효과적으로 구매하게 하는 동시에, 오프라인 상점의 활성화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스포츠, 박물관, 관광 등의 산업에서 위치 기반 서비스와 결제 서비스를 연결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집이나 사무실에 도착하면 기기들이 자동으로 켜지게 되는 스마트홈 서비스, 학교에서의 출석 자동화 서비스, 실버 케어 서비스 등 생활 서비스를 통해서 일상 생활의 변화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이창진 아나운서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