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M머니 머니클럽 (오후 10시~12시)
■ 진행 : 박지은 아나운서 김성남 MBN골드 전문가
■ 출연 : 장영애·최영동 MBN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오늘 집중관찰 기업은 ‘
대한항공’이다. 기업분할을 앞두고 거래정지 상태인데 어떤 식으로 분할이 되며 또한 향후 순환출자구조가 해소 될 수 있을까?
【 장영애 전문가 】
‘
대한항공’이 존속회사로 있게 되고 신규회사로 한진칼홀딩스가 신설, ‘
대한항공’은 항공 사업을 유지하며 지주회사 한진칼홀딩스는 투자 사업을 하게 된다. 분할비율은 존속회사
대한항공이 0.8 정도이며 신설회사 한진칼홀딩스는 0.19 이다. ‘
대한항공’ 주주는 1주당 한진칼홀딩스 주식 0.38주를 받게 된다.
기업분할은 순환출자해소의 첫 걸음이며 향후 지주회사가 완전히 설립 될 경우 순환 고리를 완전히 끊게 될 것이다. 최소 비용으로 최대 지분율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몸집이 작은 한진이 지배구조 상단에 올라갈 확률이 높으며 더불어 계열사 간 지분 이동과 흡수합병 등이 대대적으로 일어날 가능성 높다.
현재 한진칼홀딩스의
대한항공 보유지분이 6.9%로 높지 않다. 조양호 회장의
대한항공 지분과 한진의
대한항공 지분을 더하면 19% 정도가 되는데 이 보유 지분을 한진칼홀딩스로 매각할 것으로 보인다.
【 앵커멘트 】
‘
대한항공’ 의 지난 1~2분기 실적이 저조한 상황인데, 3분기 이후 실적 전망은?
【 장영애 전문가 】
국제선, 국내선, 여객선, 화물선 모두 내리막길에 있다. 업황 불안과 경기침체 요인 보다는 저가 항공사들의 공격성 때문에 점유율을 빼앗기고 있다. 여객 사업뿐만 아니라 화물 사업의 부
진도 고민거리다. 화물기 운항 편수가 지난해 동기보다 줄어들었고 화물 수송량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나 감소했다.
그러나 하반기로 갈수록 계절적 성수기가 돌아오기 때문에 2분기 악재 부분이 해소되고 기저효과가 나타나면서 3분기에는 개선 될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 영업이익이 1년 평균 영업이익의 60%를 차지하는 등 일정 부분 큰 수익을 거둘 수 있지만 저가 항공사들이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한 방어가 필요하다고 본다.
【 앵커멘트 】
‘
대한항공’ 기업분할 이후 주가 향방은?
【 최영동 전문가 】
‘
대한항공’의 기업분할로 인해 주가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29일 7%에 가까운 급락을 비롯해 인적분할에 따른 거래정지 기간이 9월 15일로 예정되어 있는 만큼 시간적인 측면에서 재상장 시 되돌림 현상이 나올 것으로 판단된다.
‘
대한항공’의 주가는 분할 이전
대한항공의 시가총액 기준 PBR이 약 0.95배 수준임을 감안한다면 재상장 시 31,000~32,000원 수준에서 주가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한다.
거래정지 상태에 있는 동안 글로벌 경기가 우호적으로 변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
대한항공’ 주가 또한 바닥권에서 빠르게 턴어라운드 할 수 있는 여력이 있는 만큼 재상장 시점에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 앵커멘트 】
중국에서 부정기편 항공기 운항을 제한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 국내 항공주 영향은?
【 최영동 전문가 】
중국 쪽 공문을 통해 언급된 내용을 보면 정기 노선에서 전세기 추가운항을 허용하지 않고 같은 항공로에서 전세기 운영기간을 1년 중 4개월 이내로 축소 한다는 내용이기 때문에 업계 내에서는 다소 충격적인 소식이다.
그 이면을 보게 되면 양국 간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일시적으로 국내 국적항공사의 부정기편 운항 수요가 크게 늘어났고 그로 인해 중국 정부가 자국 정기노선 보호를 목적으로 부정기편 운항 허가기준을 강화한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국내 항공사 같은 경우 부정기편이 5% 미만으로 추정되고 있기 때문에 업계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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