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M머니 머니클럽 (오후 10시~12시)
■ 진행 : 박지은 아나운서 김성남 MBN골드 전문가
■ 출연 : 김용환·정진교 MBN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오늘 집중관찰 기업인 ‘
현대상선’의 첫 번째 키워드는 “해운 업황”이다. 최근 해운 업황의 흐름은?
【 김용환 전문가 】
우리나라의 해운업은 수출을 중심으로 성장해 온 한국 경제를 이끈 대표 업종이다. 수출 확대와 함께 성장해 온 해운업종은 연 매출이 40조 원에 이르는 수준으로 매출의 90%를 외국에서 벌어오고 있다. 하지만 최근 3년째 최악의 불황이 계속되면서 해운사 180여 개 중 12개가 법정관리에 들어가고, 80개 이상이 폐업했다. 업종의 대표 종목으로 꼽히는 ‘
한진해운’, ‘
현대상선’, ‘
STX팬오션’이 2010년 이후 수주가 없으면서 영업이익을 못 내고 있다.
【 앵커멘트 】
두 번째 키워드 “하한가”이다. '
현대상선' 주가는 어떤 흐름인가?
【 정진교 전문가 】
오늘 ‘
현대상선’의 차트를 살펴보면 거래량이 터지면서 역망치형 캔들이 출현한 모습이다. 5월 3일 저점 이후 상승으로 방향을 턴하면서 상승흐름이 완만하게 나오고 있었다. 최근 남북대화 이슈가 나오면서 금강산 관광이 재개될 수 있다는 기대감에 급등한 바 있다. 하지만, 남북회담 무산 소식이 나오면서 ‘
현대상선’은 오늘 급락했다. 단기적으로 거래량으로 터지면서 주가가 내렸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접근하는 것은 위험하다. 또한 ‘
현대상사’의 실적도 우호적인 상황이 아니고 호재 또한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본다.
【 앵커멘트 】
마지막으로 세 번째 키워드는 “실적 부진”이다. 앞으로 ‘
현대상선’의 실적 전망은?
【 김용환 전문가 】
‘
현대상선’은 해운 업황이 부진하기 때문에 실적 또한 좋지 못한 상황이다. ‘
현대상선’의 지난 1분기 매출액은 전년대비 ?6.4% 감소한 1조 6,860억 원이고
영업이익의 적자는 지속하고 있는 상황이다. ‘
현대상선’에서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컨테이너 사업의 유가가 하락해서 유류비 부담이 감소했는데도 불구하고 운임비 하락과 물동량 감소로 흑자 전환에 실패했다. 그리고 영업 상황은 1분기를 저점으로 바닥을 확인하고 있지만 2천억 원 후반 수준의 이자 비용을 웃도는 영업이익을 내기까지는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수익을 내지 못하고 빚으로 증가하다 보니 부채비율은 매년 급증하고 있다. 앞으로 ‘
현대상선’의 실적이 나아지기 위해서는 먼저 해운 업황이 살아나야 하는 것이 급선무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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