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관찰]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 (000240)
[집중관찰]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 기본적분석 - 최지훈 하나대투증권 연구원
■ 방송 : M머니 굿모닝 머니 1부 (오전 5시~6시)
■ 진행 : 신지연 아나운서
■ 출연 : 최지훈 하나대투증권 도곡역지점 연구원
【 앵커멘트 】
오늘의 집중관찰 종목인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는
한국타이어가 지난해 9월, 회사를 분할한 건데요. 어떤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지~ 기업 개요와 함께 SWOT(강점, 약점, 기회, 위협) 분석부터 해보죠.
【 전문가 】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는
한국타이어그룹이 지주회사로의 전환을 위해
한국타이어를 인적분할 함으로서 출범한 예비 지주회삽니다. 자회사 관리 및 신규사업투자 등 투자사업부문을 담당하고, 분할신설회사인
한국타이어는 기존 타이어 사업부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와
한국타이어의 주식분할비율은 0.186 대 0.814로 지난 10월 4일 변경 상장했습니다. 자회사
한국타이어는 신규상장 됐습니다.
강점 : 책임경영체제 강화. 경영위험의 분산과 지배구조의 투명성 제고. 핵심사업 투자를 통한 사업의 집중력 강화. 자회사인
한국타이어의 장기전망이 좋다는 점 역시 밸류에이션 상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올해 자동차 시장 수요 회복세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인도네시아 및 중국 신공장 본격 가동에 따른 생산능력 확충으로 외형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입니다.
약점 :
한국타이어 등 자회사 실적에 주가 연동(강점이자 약점). 현재 원화강세, 엔화약세로 자동차주와 비슷한 주가흐름. 수출부진에 따른 실적 우려감이 계속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기에 단기적인 흐름 자체는 좋지 않은 편입니다. 대부분 지주사들은 지주회사와 사업회사의 주가 스프레드가 극대화 된 시점에 공개매수하기 때문에 불확실성 해소 전 까지는 사업회사에 비해 주가가 부진한 모습입니다.
기회 : 지주회사 전환으로 후계 승계를 대략 마무리할 수 있고 합법적인 그룹확장의 가능성이 커진다는 점은 기회요인. 자동차용 배터리 제조업체인 아트락스BX의 규모를 키울 수 있고, 해외 인수합병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위협 : 현재 5할 이상 지주사 전환 일정을 마친 상황입니다. 예비 지주회사인 동사가 자회사 지분을 추가 취득해 공정거래법상 지분율 및 지주비율 요건을 맞추는 일인데 이 작업이 생각보다 난해한 상황입니다. 현 지배구도에서 오너 일가가 지분을 모두 현물출자 하면 지주사 전환이 쉽게 끝날 수 있지만 이 방법은 동사가 막대한 신주를 발행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 앵커멘트 】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는 어제 1%대 상승 마감했는데요.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 기업의 가치는 어느 정도 인가요? 연간흐름으로 알아볼까요?
【 전문가 】
재무제표상 기록을 보면 ‘08년부터 계속적으로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인 중국을 적극 공략하고 있는데요. 마켓리더로서의 선도적 입지를 강화해 왔고, 기업가치 역시 그에 부흥해 상승가도를 달리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타이어의 주당 NAV(순자산가치)는30,882원으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에 현 주가수준은 밸류에이션 저평가 국면에 있다고 보여집니다.
【 앵커멘트 】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의 기업 가치를 살펴봤는데요. 경쟁 기업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 수준은 어떤가요?
【 전문가 】
지주회사이기 때문에
넥센타이어의 지주회사인
넥센과 비교해보면 동사와 달리
넥센은 자동차타이어용 튜브 등 자체 사업을 벌이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자회사 간 비교를 해보자면
한국타이어는 중국시장 1위 등 해외법인의 실적이 고공행진을 벌이는 등 한정된 내수시장을 뛰어넘어 해외쪽으로 성장모멘텀을 가져간다면,
넥센타이어는 고부가 제품을 통한 수익성 개선을 통해 시장 영향력을 확대하는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자산이나 차입금 규모 등을 고려할 때 재무상
한국타이어가 더 안정적인 것으로 평가됩니다.
【 앵커멘트 】
네, 지금까지 하나대투증권 도곡역지점에 최지훈 연구원과 함께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를 기본적 분석으로 살펴봤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집중관찰]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 기술적 분석 - 정승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
■ 방송 : M머니 굿모닝머니 (오전 4시 50분~6시 30분)
■ 진행 : 신지연 아나운서
■ 출연 : 정승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
【 앵커멘트 】
이번 시간은<집중관찰>시간이죠. 오늘 종목은 ‘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입니다. 유진투자증권 압구정지점의 정승연 연구원과 함께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의 자세한 주가 특징과 전망, 알아봅니다. 안녕하십니까?
【 정승연 연구원 】
안녕하십니까?
【 앵커멘트 】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의 최근 주가 특징을 캔들로 표현해보면 장대음봉이 아닐까 싶은데요. 주가 흐름,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 정승연 연구원 】
지난 1월 4일 하락 반전 신호인 흑삼병이 출현하며 주가 패턴이 하락 반전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다음날 교수형 하락 반전 신호까지 나오며 주가 진행 과정의 험난한 여정을 예고 했습니다. 14일에는 장대 음봉으로 하락 지속 여부가 결정됐다고 볼 수 있겠는데요. 현재 60일선 가격레벨 16,700원 지지여부가 중요하며 지지 확인 시 매수 대응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입니다.
【 앵커멘트 】
최근 외국인 매수세가 이어지는 모습인데, 전반적인 수급동향도 살펴볼까요?
【 정승연 연구원 】
최근 기관 매도 물량으로 하락을 주도 했는데요.기관 매도 물량은 연기금 물량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현재 뱅가드 펀드 수혜주로 외국인 매수가 유입되고 있으며 하방 경직성을 확인 하는 과정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앵커멘트 】
뱅가드 펀드 수혜주 말씀을 하셨는데, 전망은 어떻게 보고 계신지, 투자의견은 어떠신가요?
【 정승연 연구원 】
단기적으로 17,000에서 20,000원 사이 박스권 횡보가 예상되며, 연기금 물량 소화 과정 확인 필요성이 있어 보입니다. 또한 60일선 이탈 시 지지선 붕괴 확인 과정도 필요해 보이며, 수급과 지지여부를 반드시 확인한 후 매수를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 앵커멘트 】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집중관찰]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 이슈분석 - 박준현 토러스증권 차장
■ 프로그램 : M머니<박희준의 여보세요>6:30~8:00
■ 진행 : 박희준 연세대학교 교수
■ 출연 : 박준현 토러스증권 차장
【 앵커멘트 】
집중관찰 시간입니다. 오늘 종목은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입니다. 뱅가드 리스크 수혜주로도 잘 알려져 있죠. 토러스증권 박준현 차장과 함께,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가 최근 어떤 이슈를 가지고 있는지 집중 분석해보고요. 앞으로의 전망과 투자 전략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 박준현 차장 】
안녕하세요.
【 앵커멘트 】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 최근 어떤 이슈 가지고 있는가?
【 박준현 차장 】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는
한국타이어그룹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기 위해서
한국타이어를 지난 9월 1일 인적 분할해서 설립한 지주회사입니다.
지주회사는 현물 출자 이전까지는 주가 강세가 힘들다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오너의 사업회사 주가가 올라가고 지주회사의 주가가 내려가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의 주가가 2만원까지 상승하면서 이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너 일가의 지분율이 너무 높아 주가 상승이 커질 수 있다는 기대 때문입니다. 앞으로 현물출자방식과 신주발행규모가 핵심 변수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주회사인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와 사업회사인
한국타이어에 대한 대주주 지분율이 36.2%인데, 전 지분율이 모두 출자될 것인지 아니면 조양래 회장이 가지고 있는 것을 제외하고 출자될 것인지가 관심입니다.
두 번째 이슈는 뱅가드 벤치마크 변경 수혜주라는 측면입니다. 현재 뱅가드 리스크 이슈가 주식시장을 흔들고 있는데,
한국타이어월드와이이드가 선진국 지수로 편입되면서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실제적으로 스왑 이후에는 시가총액이 500%까지 오를 것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세 번째 이슈는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가 순자산가치 기준으로 저평가 되었다는 분석입니다. 사업회사의 전망만 좋다면 PBR이 현실화되는 움직임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이슈는 사업회사인
한국타이어의 올해 이익률과 4분기 실적이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올해 이익률은 다소 둔화되지 않을까 이야기 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수급에서는 어떤 특징을 보이고 있나?
【 박준현 차장 】
최근 2만원까지 단기 상승했었습니다. 다소 차익매물이 나오면서 기관 4일간 순매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외국인은 3일간 순매수 하는 모습 보이고 있습니다. 수급은 다소 엇갈리는 모습입니다.
【 앵커멘트 】
이런 여러 가지 이슈를 근거로 봤을 때,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고, 또 투자전략은 어떻게 세워야할까요?
【 박준현 차장 】
현물출자를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가, 그에 따라 증자규모는 얼마를 할 것인가가 동사의 변수입니다. 이 부분은 후계 승계 문제가 얽혀있기 때문에 다소 복잡한 문제입니다.
한국타이어의 전망과 실적개선 여부가 향후 주가 추이의 관건입니다. 평균주가 고려 시, 15,000원~20,000원 사이 박스권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박스권 상하단 트레이딩 접근이 가능하며, 목표주가는 2만원에 매수의견 드리겠습니다.
【 앵커멘트 】
네, 감사합니다. 토러스증권 박준현 차장이었습니다.
[집중관찰]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 CEO 분석 - 장남식 M머니 기자
■ 방송 : M머니 출발증권시장 (오전 8시~10시)
■ 진행 : 김나래 앵커
■ 출연 : 장남식 M머니 기자
【 앵커멘트 】
우선
한국타이어의 지분구조부터 살펴볼까요?
【 기자 】
네,
한국타이어는 조양래 회장이 지분의 15.99%를 보유하고 있고, 조양래 회장의 둘째인 조현범 사장이 7.1%, 첫째인 조현식 사장이 5.79%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조양래 회장의 장녀 조희경 씨가 2.72%, 차녀 조희원 씨가 3.57% 등, 오너 일가가 보유하고 있는 지분이 모두 35.28%입니다. 오너 일가는 계열사의 지분도 보유하고 있지만 주로
한국타이어를 통해서 전체 15개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한국타이어의 조양래 회장, 어떤 분인가요?
【 기자 】
효성그룹 창업주인 고 조홍제 회장 차남인 조양래
한국타이어 회장은 1937년 생으로 경기고등학교와 앨라바마대학교를 졸업했습니다. 이후
동양나일론의 이사를 거쳐
한국타이어제조의 임원으로 활동했고, 1985년
한국타이어가
효성그룹에서 분리된 뒤 대표이사로 3년 간 회사를 이끌었습니다. 그 후
한국타이어가 전문경영인 체제를 구축하면서 경영 일선에 나서지 않았는데요. 지난해
한국타이어가 기업분할을 하면서 24년만에 경영일선에 복귀했습니다.
【 앵커멘트 】
한국타이어의 기업분할 내용이 궁금한데요?
【 기자 】
조양래
한국타이어 회장은 지난해 9월 1일자로 기존
한국타이어를 지주회사인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와 사업회사인
한국타이어로 분할했습니다. 이로써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는 투자회사 역할을 하고,
한국타이어는 제조와 영업을 담당하는 핵심 자회사가 됐습니다. 기업 분할에 대해서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지주회사 출범을 계기로 조 회장이 책임경영에 나섰다"고 설명한 바 있는데요. 그렇지만 재계에서는
한국타이어의 기업 분할을 오너 일가의 경영권 승계를 위한 사전 작업으로 해석하는 시각이 많았습니다.
조양래 회장은 기업분할을 통해 두 아들의 역할을 명확히 구분했는데요. 조 회장의 장남인 조현식 사장은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의 대표이사를 맡았고요. 조 회장의 차남이자 이명박 대통령의 사위인 조현범 사장은 신설법인
한국타이어의 마케팅본부 사장을 맡았습니다. 장남에겐 투자회사를, 차남에겐 주력인 타이어 사업을 각각 맡기며 서로의 역할을 분명하게 구분한 것입니다.
【 앵커멘트 】
그렇다면 조 회장이 복귀한 이후, 사업적인 부분에서는 어떤 변화가 있을 걸로 예상되고 있나요?
【 기자 】
네, 올해
한국타이어가 과연 타이어사업에 치중된 수익구조를 개선하고 동시에 외형 확장을 통해 타이어전문그룹으로 도약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현재
한국타이어그룹은 전체 수익의 대부분이 타이어사업 치중돼 있습니다. 따라서 경기변동에 따라 수익성이 오락가락했었는데요. 때문에 조 회장이 향후 새로운 영역을 개척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는 비타이어부문의 계열사들을 거느리고 있는데요. 그 중 축전지 제조업체인 아트락스비엑스와 E-비즈니스와 시스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엠프론티어는 알짜 기업이라는 평가입니다. 올해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는 계열사들을 통해 비타이어 부문의 사업 확장에 전념할 것으로 보입니다.
[집중관찰]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 특징분석 - MBN골드 주병선 전문가, KTB투자증권 권희수 연구원
■ 방송 : M머니 운수대통 (오후 3시30분~ 5시30분)
■ 진행 : 이창진 앵커
■ 출연 : 주병선 MBN골드 전문가, 권희수 KTB투자증권 압구정지점 연구원
【 앵커멘트 】
엠머니에서 하나의 종목을 선정해서 꼼꼼하게 살펴보는 집중관찰 시간입니다. 오늘 집중관찰 특징분석 종목은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 입니다. 국내 타이이어부문 1위이자 뱅가드 벤치마크 변경 수혜주라고도 하는데요, 오늘 한국타
이월드와이드 17,200원 1.15% 하락했습니다. 두 전문가와 함께 의견 나누어 볼텐데요, 먼저 권희수 연구원 들어보겠습니다.
【 권희수 연구원 】
한국타
이월드와이드는 2012년 4분기 가이던스 매출액 컨센서스 1.85조원, 조정 영업이익 2,345억 원이며 헝가리 공장의 크리스마스 연휴로 인한 영업일수 감소와 원화강세 등이 매출액증가율을 제한했지만 영업이익률은 원재료투입단가 하락효과로 방어하였습니다. 인적분할 이후 신규 상장되면서 주가는 글로벌 수요 부진 및 판매비용 증가 등으로 부진한 흐름을 보여주었지만 향후 원재료 가격 하락과 글로벌 생산능력 확대 추세 등으로 안정적인 이익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한국타이어그룹의 실질적인 지배력을 보유하고 있는 최상위 지배회사로서 단기적으로는 수급요인에 의하여 주가가 움직이고 있으나 수급적으로 안정화되면 본연의 가치로 회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근 2만원 가격대의 고점을 형성한 후 장기 저항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60일 이평선 아래까지 내려온 이후 60일선에서 바닥다지기를 하고 있는데요, 수급적으로는 외인과 개인의 영향을 받기보다 기관의 수급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최근 기관의 매도세에 주가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단기적으로 기관의 수급동향을 잘 살펴봐야 하며 이전 고점 2만원대 돌파 시 상승 전환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목표가는 개인적으로 3만원까지 보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2만원까지 돌파 가능한지 지켜봐야 할 것 같은데요, 주병선 전문가는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 주병선 전문가 】
한국타
이월드와이드가 4분기 실적이 기대치를 충족한 가운데 2013년에도 물량증가와 신규공장의 적자 축소 등에 힘입어 꾸준한 이익증가가 기대됩니다. 신흥시장 우주의 물량증가와 높은 가동률 유지를 통해 안정적 성장이 가능하며 2013년에는 매출액이 전년대비 8% 증가한 7조 7000억, 영업이익은 5% 증가한 9,700억이 예상되는데요, 또한 공장증설 완료에 따라 생산량 증가와 친환경 타이어의 비중 확대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타이어부문 국내시장 점유율 1위, 글로벌 TOP 10 이내의 위치를 확보하였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차트 상으로 보면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주식은 바닥을 확인하고 있음에 반해,
한국타이어와
넥센타이어는 바닥 확인을 아직 못했는데요, 그러나 완성차가 바닥 확인을 했기 때문에
한국타이어와
넥센타이어도 곧 바닥을 향해 가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그러므로 한국타
이월드와이드 가지고 있는 분은 보유하시길 바랍니다.
【 앵커멘트 】
주병선 전문가는 자동차주 흐름과 같이 보자고 의견 주셨습니다. 이렇게 해서 두 분과 함께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 특징 분석 해보았습니다. 두 분 의견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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