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 전기차업체 BYD(비야디)가 지난달 유럽에서 사상 처음으로 미국 업체 테슬라가 판매한 차량 대수를 앞질렀다.
22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시장조사업체 자토 다이내믹스는 BYD가 지난달 유럽에서 판매한 순수전기차(BEV)는 7231대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69% 늘었다고 밝혔다.
반면 해당 기간 테슬라 판매량은 7165대로 49% 줄었다.
두 회사 간 판매량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지만 BYD가 성장세를 보인 반면 테슬라는 확연히 감소세를 나타냈다.
이 때문에 전기자동차 업계에서 주목할 만한 상징적 사건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펠리페 무뇨스 자토 다이내믹스 연구원은 "유럽 자동차 시장의 분수령"이라며 "특히 테슬라가 수년간 유럽에서 전기차 시장을 선도해온 반면 BYD는 2022년 후반에야 노르웨이와 네덜란드를 넘어 유럽에서 공식 사업을 시작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더욱 그렇다"고 말했다.
BYD의 성장 비결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제품군이 꼽힌다.
그러나 한때 전기차 시장 주도자로서 유럽에서도 선두 자리를 차지했던 테슬라는 뚜렷한 내림세를 그렸다.
유럽자동차제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 1월 기준 유럽연합(EU) 내 테슬라 차량 신규 등록 물량은 1년 전 같은 달 대비 50% 급감했다.
이어 2월(-47%)과 3월(-36%)에도 감소세를 보였다.
경쟁 심화와 부진한 신모델 출시 등이 사업 침체 이유로 여겨진다.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올해 초 출범한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에서 정부효율부 수장을 맡는 등 뚜렷한 정치색을 띤 것에 대한 반감도 수요에 타격을 줬다.
[한지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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