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미술 시장은 2020년 후반부터 급격히 성장하기 시작해 2021년부터 본격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예술경영지원센터에 따르면 2021년 국내 미술 시장 작품 유통액은 8,417억 원, 2022년에는 1조 377억 원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1조 원을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미술 시장 성장의 배경엔 젊은 층인 ‘MZ세대’의 관심이 증가한 이유도 있습니다. SNS의 영향으로 미술관이나 갤러리, 아트페어 등 방문이 늘면서 미술 시장에 대한 문턱이 낮아졌기 때문입니다.

한편 세계 미술 시장에서도 한국 미술의 위상이 올라가면서 해외 옥션이나 유명 갤러리들이 한국에 사무실을 여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한국에 전 세계 미술계의 ‘큰손’들이 많이 때문입니다.

매일경제TV<경제 토크쇼 ‘픽’>에서는 이렇게 우리의 삶과 밀접한 경제 이슈를 ‘픽’해 각종 데이터를 기반해 그래‘픽’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시청자들이 복잡한 경제 이슈를 더욱 쉽고 명확하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MC를 맡은 경제 길잡이 이재용 아나운서의 편안한 진행과 전문가들의 날카로운 분석, 남다른 시선을 가진 기자들의 발 빠른 취재로 경제 이슈를 흥미롭게 풀어냅니다.

오는 12월 6일 금요일 방송에서는 변화하는 미술 시장의 흐름부터 작품의 가격은 어떻게 정해지는지, 우리나라 미술 시장이 나아갈 길은 무엇인지 전문가들과 함께 자세히 들여다봅니다.

그래픽으로 쉽게 만나는 경제,<경제 토크쇼 ‘픽’>은 매주 금요일 저녁 6시 20분 매일경제TV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