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AI·반도체 등 첨단 기술 분야를 이끌어 나갈 핵심 인재 유출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해외의 빅테크 기업들과 비교해 낮은 연봉과 제한된 복지, 연구 환경의 한계 등으로 고급 인재들이 한국을 떠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기업들은 빅테크 기업들과의 인재 경쟁에서도 밀려 인재 확보는 물론, 경제적 손실도 큰 상황입니다.

미국 국무부에 따르면 지난해 고급 인력 취업 이민 비자인 'EB-1·2'를 발급받은 한국인은 약 5천600여 명으로 수치상 인도, 중국, 브라질에 이어 네 번째였지만, 인구 10만 명당으로 환산하면 인도·중국과 비교해 10배가량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핵심 인재의 해외 유출이 그만큼 심각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매일경제TV<경제 토크쇼 '픽'>에서는 이렇게 우리의 삶과 밀접한 경제 이슈를 '픽'해 각종 데이터를 기반해 그래'픽'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시청자들이 복잡한 경제 이슈를 더욱 쉽고 명확하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MC를 맡은 경제 길잡이 이재용 아나운서의 편안한 진행과 전문가들의 날카로운 분석, 남다른 시선을 가진 기자들의 발 빠른 취재로 경제 이슈를 흥미롭게 풀어냅니다.

오는 29일 금요일 방송에서는 우리 인재들이 해외로 떠나는 이유는 무엇인지, 인재 유출의 실태와 방안에 대해 전문가들과 함께 자세히 들여다봅니다.

그래픽으로 쉽게 만나는 경제,<경제 토크쇼 '픽'>은 매주 금요일 저녁 6시 30분 매일경제TV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