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경남 거제에서 삼성중공업의 자율운항 실증 선박 '시프트-오토'(SHIFT-Auto)호의 출항식이 열렸다고 밝혔습니다.

12m 길이의 시프트-오토호는 자동 접·이안, 음성 제어, 사물인터넷(IoT) 시스템 등 자율운항 요소 기술을 적용한 실증 연구용 배입니다.

시프트-오토호는 향후 다른 배와의 충돌 회피, 최적 항로 운항, 저궤도 위성통신을 활용한 원격 제어 등 기능을 실증하게 됩니다.

삼성중공업은 자율운항 선박이 향후 선원의 개입 없이 육상에서 부여한 임무를 완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산업부는 내년 1월 자율운항선박법의 시행 전이지만 정부의 규제 샌드박스 운영을 통해 '시프트-오토'호의 실증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도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8천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을 활용해 이달부터 자율운항 선박 실증에 들어갔습니다.

또 산업부와 해양수산부가 공동으로 개발한 한국형 자율운항 선박 시스템도 1천800TEU 컨테이너선에 탑재돼 지난 9월 실증을 시작했습니다.

출항식에 참석한 이승렬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최근 미 트럼프 당선인이 한국과의 조선 산업 협력 의지를 표명한 만큼 자율운항 선박도 협력 가능한 분야로 예상된다"며 "정부 차원에서 자율운항 초격차 기술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해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 이명진 기자 / pridehot@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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