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본업경쟁력 강화 전략과 수익성 개선 노력에 힘입어 3년여 만에 분기 최대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이마트는 연결 기준 3분기 매출은 7조 5천8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 감소한 반면, 영업이익은 43.4%(338억 원) 증가한 1천117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4일 공시했습니다.
이는 2021년 1분기 이후 3년 만의 분기 최대 성과입니다.
이마트는 올해 상반기 흑자 전환에 성공한 데 이어 3분기에도 실적을 끌어올리며, 3개 분기 누계 기준으로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222% 증가한 1천242억 원을 달성, 큰 폭의 실적 개선을 이뤄냈습니다.
3분기
이마트 별도 기준 매출 역시 4조 6천726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5.3%(2천340억 원) 늘었고, 영업이익은 1천228억 원으로 11.4%(126억 원) 증가했습니다.
특히 별도 영업이익은 2020년 3분기 이후 4년 만에 분기 최대 실적입니다.
이마트는 이 같은 큰 폭의 실적 개선은
이마트가 올해 내내 진행해온 본업 경쟁력 강화 노력의 결실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마트는 올해 들어 최저가 수준의 할인 행사인 '가격파격 선언', 직소싱과 대량 매입, 제조업체와의 협업 등 50여 개 상품을 최저가 수준으로 선보인 '가격 역주행' 프로젝트를 지속 시행했습니다.
특히 이상 기후로 인해 신선식품 물가가 급등하는 가운데서도 연중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상의 상품을 제공했습니다.
이마트는 여기에 스타필드 마켓 죽전으로 대표되는
이마트의 공간 혁신 리뉴얼 작업이 기존 고객의 방문 증가는 물론 신규 고객 창출로 이어지며 영업 이익 증대에 힘을 보탰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스타필드 마켓 죽전은 지난 8월 29일 리뉴얼 개장 후 9월 말까지 방문한 고객 수가 전년 동기 대비 약 49% 증가했고, 신규 고객수는 180% 늘어나며 매출이 지난해 대비 48% 신장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217억 원(2.3%)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30% 늘어난 344억 원을 기록하며 호조세를 이어갔습니다.
올해 3개 분기 누적 영업이익도 지난해 대비 85% 늘어난 87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문점 사업 역시
노브랜드를 중심으로 수익성 위주의 구조 개편이 성과를 보이며 3개 분기 연속 100억 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거뒀습니다.
또한 온·오프라인 주요 자회사들 역시 전방위적인 수익성 개선 노력을 통해 3분기 연결 실적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먼저 SCK컴퍼니(스타벅스)는 아이스 음료를 중심으로 한 매출 호조와 운영 효율화를 통한 이익률 개선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66억 원(33%) 늘어난 664억 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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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G닷컴은 광고 수익 증가와 마케팅비 및 물류비 절감 등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142억 원의 영업손익을 개선하며 3개 분기 연속 증익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194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지속적인 흑자기조를 유지했고,
신세계푸드는 전년 동기 대비 7억 원 늘어난 85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이마트24는 지난해 동기 대비 영업손익을 30억 원을 개선하며 실적 턴어라운드에 성공했습니다.
이마트는 특히, '
노브랜드 연계 편의점 모델' 도입에 따라
이마트24의 이 같은 수익성 개선의 흐름은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 올해
노브랜드를 도입해 신규 오픈한 점포 전체의 평균 일매출은 지난해 오픈한 점포의 평균 일매출보다 50%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분기 견조한 실적 개선세를 확인한
이마트는 앞으로도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을 한층 고도화해 성장 모멘텀을 다지는 한편, 비용 절감과 투자 효율성 제고를 통해 수익성 개선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먼저 할인점 부문에서는 가격 리더십을 보다 공고히 하면서 고객 관점의 상품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또 그로서리에 특화된 새로운 형태의 매장을 연내 도입하고 지속적인 고객 중심의 공간 혁신 리뉴얼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이마트는그동안 추진해온
이마트와 트레이더스, 에브리데이의 3사 통합 매입과 물류센터 재편의 효과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발생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가격 주도권 확보와 상품 혁신, 고객 중심의 리뉴얼 등 본업 경쟁력 강화가 실적 개선의 원동력임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본업에 초점을 둔 구조 개혁과 체질 개선을 지속 추진해 수익성을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구민정 기자 / koo.minjung@mk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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