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소비를 보여주는 소매판매액 지수가 역대 최장기간 감소세를 나타냈습니다.
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과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소매판매액지수는 100.7(2020년=100)로 작년 같은 분기보다 1.9% 감소했습니다.
2022년 2분기(-0.2%)부터 꺾이기 시작해 10개 분기째 줄었는데, 이는 1995년 관련 통계를 작성한 이래 가장 긴 기간 감소 흐름입니다.
소비 감소세는 내구재와 준내구재, 비내구재에서 고루 나타났습니다.
1년 이상 쓸 수 있고 주로 고가 상품인 내구재 판매액지수는 2022년 1분기(-2.4%)부터 올해 3분기(-0.4%)까지 작년 2분기(0.5%)를 제외하고 매 분기 줄었습니다.
특히 승용차는 올해 들어 1분기(-8.4%)와 2분기(-13.2%)에 큰 폭 감소했고, 3분기(-1.4%)에도 반등하지 못했습니다.
지난해 수요가 크게 늘었던 전기차가 올해 화재사고로 판매가 위축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가전제품도 2022년 2분기(-4.5%)부터 올해 3분기(-3.3%)까지 10개 분기째 내림세를 보였습니다.
코로나19 시기에 가전제품 수요가 크게 늘었다가 아직 제품 교체 주기를 맞지 않아 판매가 저조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의복 등 준내구재 판매액지수는 작년 동기보다 4.7% 감소해, 지난해 2분기(-1.7%)부터 6개 분기째 감소세를 이어갔습니다.
옷 가격 상승과 기후변화로 인한 봄·가을 옷 수요 감소로 의복 판매액지수가 올해 1∼3분기 4%대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비내구재는 음식료품 등 소비가 부진해 2022년 3분기(-1.4%)부터 9개 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으며, 이는 역대 최장기간 감소세입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내수나 소비가 회복으로 보기는 어려운 지표가 여전히 많다"며 "전망에서도 상방 요인보다는 하방 요인이 많은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 이정호 기자 / lee.jeongho@mk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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