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엑시언트 수소 카트랜스포터' 평택항 시범운영 사업 투입

(왼쪽부터) 디앤에이치로지스 오준석 대표, 현대글로비스 SCM사업부장 조삼현 상무, 더불어민주당 홍기원 국회의원, 현대차 전략기획실장 김동욱 부사장,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실 오영일 정책관, 정장선 평택시장,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 정유석 부사장, 더불어민주당 이병진 국회의원, 경기도 첨단모빌리티산업과 정한규 과장, 경기평택항만공사 김석구 사장, 평택시 환경국 이강희 국장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지난 28일 평택항 수소교통복합기지 일대에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카트랜스포터'(이하 엑시언트 수소 카트랜스포터) 1호차 인도식을 가졌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이번 차량 전달은 현재 평택항 일대에서 운행 중인 디젤 카트랜스포터 차량을 수소 기반 차량으로 대체하기 위한 '평택항 카트랜스포터 수소 전환 시범운영 사업'의 일환입니다.

현대차는 환경부, 경기도, 평택시, 현대글로비스, 디앤에이치로지스 등과 진행하는 이번 사업을 위해 공동으로 엑시언트 수소 카트랜스포터를 신규 개발 및 공급, 운영하게 됐습니다.

엑시언트 수소 카트랜스포터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6×4 샤시캡 모델을 기반으로 제작됐으며, 최대 6대의 차량을 동시에 적재할 수 있습니다.

해당 차량에는 350kW급 모터와 5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되어 동급 디젤 차량 대비 우수한 동력성능을 자랑하며, 수소 탱크 용량은 총 27kgH2(700bar × 4ea)으로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약 380km입니다.

엑시언트 수소 카트랜스포터는 11월부터 현대차 아산공장에서 평택항에 이르는 왕복 약 40km 구간에서 해외 수출차량을 운반하며 본격적인 시범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며, 현대차는 실증운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후 공급 및 운영 확대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현대차는 이번 차량 공급 및 시범운영이 국내 수소 상용차 보급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항만지역의 주요 환경 오염원인 디젤 트럭을 친환경 수소전기트럭으로 대체함으로써 항만 탈탄소화 및 대기오염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편, 현대차는 윙바디, 청소차 등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특장 차량을 선보이며 국내 수소 상용차 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앞으로도 친환경 물류 사업 활성화를 위해 수소전기트럭 보급 확대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현연수 기자 / ephalon@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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